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문의면 마구리 지하여장군돌탑(文義面 馬九里 地下女將軍돌탑) 본문

통합청주시/상당구(上黨區)

문의면 마구리 지하여장군돌탑(文義面 馬九里 地下女將軍돌탑)

충북나그네(푸른바다) 2023. 3. 11. 08:37

 

문의면 노현리 노현저수지를 끼고 길을 재촉하다 보면 만나는 동네가 마구리 입니다. 전형적인 농촌마을 입니다. 동네도 인구감소등으로 인하여 생기를 잃는것 같습니다. 문의면 마구리 마을입구에 있는 돌탑입니다. 천하대장군과 지하여장군이란 이름을 가지고 길을 사이에 두고 마주 바라보고 있습니다. 얇은판석을 앞에 세워 이름을 적어 놓았습니다 또한 제물을 올릴수도 있는 작은 제단도 있습니다.

 

 

돌탑은 마을로 들어오는 액이나 질병, 살(煞), 호환(虎患), 화기(火氣) 등을 막기 위해 쌓은 신앙 대상물이다. 하지만 마을 앞의 허한 방위를 막기 위해서나 특정한 모양의 지형을 보완하기 위해 쌓은 단순 비보물(裨補物)이기도 하다. 다른 신앙 대상물에 비해 풍수적인 비보(裨補)신앙의 모습을 가장 강하게 지니고 있다. 그러나 고갯마루나 사찰입구에 지나가는 길손이 마구잡이로 던져 놓은 잡석의 서낭당이나 개인이 신을 향한 구도의 마음으로 쌓은 돌탑과는 구별된다. 주민들의 소망과 정성이 모아진 비교적 정교한 마을신앙 대상물이기 때문이다.

돌탑은 돌이 지닌 영구불변성이라는 가장 원초적인 종교 원리를 이용한 신앙 대상물이다. 돌이 지닌 주술성을 토대로 주민들이 하나씩 정성껏 쌓아 올린다. 개인의 창작물이 아니라 주민공동체의 발원 속에서 만들어진 원초적 신앙의 산물이다. 돌탑은 원뿔형, 원추형, 원통형, 반원형 등으로 정성스레 쌓는다. 마을을 지키는 수호신인 돌탑은 주민들의 정성으로 정교하게 탄생한다. 이 가운데 원뿔대형이 가장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