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가덕면 한계리 목사이익저영세불망비(加德面 閑溪里 牧使李益著永世不忘碑) 본문

통합청주시/상당구(上黨區)

가덕면 한계리 목사이익저영세불망비(加德面 閑溪里 牧使李益著永世不忘碑)

충북나그네(푸른바다) 2023. 8. 30. 12:36

 

경계석을 논둑에 있는 치석재를 활용했으면 더 좋았을 텐데 하는 혼자만의 생각이다.

비내리는 오후 이익저 영세불망비와 눈마주치고 왔다. 내용은 먼젓번 다녀온 글로 마침을 한다.

 

https://king6113.tistory.com/5746

 

가덕면 한계리 목사이익저영세불망비(加德面 閑溪里 牧使李益著永世不忘碑)

이익저에 대하여는 여러번 다녀와 소개한 글로 대신합니다.이익저에 관하여 자세한 내용은 다른글로 참조하시고 이익저가 벼슬길에서 물러난 이야기를 살펴보겠습니다.이익저에 관하여 자료

king6113.tistory.com

 

 

의성의 발자취 | 이익저(李益著) - 의성현 선생안(102) - Daum 카페

 

이익저(李益著) - 의성현 선생안(102)

○ 이익저 (李益著)     1649년(인조 27) ~ 1722년(경종 2), 본관은 연안(延安), 자는 숙겸(叔謙)으로고조부는 충좌위 부사용(忠佐衛副司勇)을 지낸 정화(廷華)이며, 증조부는 연평부원군(延平府院君)

cafe.daum.net

 

 

승정원일기 365책 (탈초본 19책) 숙종 22년 5월 29일 갑신 13/14 기사 1696년  康熙(淸/聖祖) 35년에 의하면 이익저가 청주목사에 제수되었음을 알수있다.

○ 有政。以朴安道爲承文正字, 以元泰龜爲沃溝縣監, 以柳鳳瑞爲兵曹正郞, 以洪柱震爲司成, 以洪九齡爲載寧郡守, 以申瓛爲司䆃主簿, 以蔡成胤爲兵曹正郞, 以徐宗泰爲左副賓客, 以李日三爲司藝, 以鄭澔爲義城縣令, 以李師尙爲洪川縣監, 以兪準一爲繕工假監役, 以南延年爲祥原郡守, 以洪有龜爲奉常僉正, 以金始徽爲掌令, 以兪信一爲正言, 以李健命兼文學, 以吳道一兼同經筵, 以李濡爲大司諫, 以李健命爲校書校理, 以金昌錫爲禁府都事, 以金弘楨爲掌令, 以徐宗憲爲正言, 以李益著爲淸州牧使, 以權始經爲都承旨, 左副賓客李畬, 右副賓客徐宗泰。

 

가덕면 한계리 목사이익저영세불망비(加德面 閑溪里 牧使李益著永世不忘碑) (tistory.com)

 

가덕면 한계리 목사이익저영세불망비(加德面 閑溪里 牧使李益著永世不忘碑)

보은을 다녀오는데 날씨가 저문다.그냥 집으로 갈까 하다가 가덕면 한계리에 있는 석불과 마주한 비가 생각이 났다.누구의 비일까 참 많이 궁금했는데 마모가 심한 석질의 비석이라 자세한 이

king6113.tistory.com

 

 

논둑으로 치석재들이 보인다.
영세불망비에 후세에 누군가에 의하여 기록된 각자로 보입니다.

이익저의 영세불망비 밑으로 새로운 각자가 보이는것 같다.

동네이름인가 아니면 사람이름일까? 다시 방문을 한다면 아랫부분에 써있는 글씨를 확인해봐야 할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