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문의면 문덕리 월리사이구당부도(文義面 文德里 月裏寺離坵堂浮屠) 본문

통합청주시/상당구(上黨區)

문의면 문덕리 월리사이구당부도(文義面 文德里 月裏寺離坵堂浮屠)

충북나그네(푸른바다) 2024. 3. 17. 12:34

문의면 문덕리 월리사입구초입에 있는 부도입니다. 전형적인 조선시대의 석종형 부도입니다.상륜부에는 연화문이 장식되어 있습니다.

 

문의면 문덕리 월리사 입구의 왼편 언덕에 서 있는 석종형 부도로서 방형의 편마암계 자연석을 지대석으로 삼고 그 위에 탑신을 올려놓은 단순한 형태입니다. 탑신에는 아무런 문양이 새겨지지 않았고, 상륜부는 연꽃 봉우리 형태로 만들었습니다.일제시대 이후 수 차례 도괴되어 개울가에 방치되던 것을 마을에 사는 신도들이 복원하였다고 합니다. 부도에 대한 유래는 알 수 없으나 탑신부에 ‘이구당포윤(離垢堂抱允)’의 탑으로 병오년 4월 6일에 세웠음이 음각되어 있어 조선후기에 월리사에 주재하던 포윤(抱允) 스님의 사리탑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건립시기는 연호가 없어 정확히 알 수 없으나 조선 후기로 추정됩니다. 규모는 전체 높이 107㎝입니다.

 

현재는 언덕에 있던 부도와 입구에 있던 사적비 그리고 금표비를 도로에서 절로 들어가는 입구부근에 같이 세워 놓았습니다.

 

문의면 문덕리월리사부도(文義面 文德里月裡寺浮屠) (tistory.com)

 

문의면 문덕리월리사부도(文義面 文德里月裡寺浮屠)

월리사 입구의 왼편 언덕에 서 있는 석종형(石鐘形) 부도(浮屠)로서 방형의 편마암계 자연석을 지대석(地臺石)으로 삼고 그 위에 탑신(塔身)을 올려놓은 단순한 형태이다. 합신에는 아무런 문양

king6113.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