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노은면 가신리 충경사비석(老隱面 佳新里 忠景祠碑石) 본문

중원의 향기/충주시(忠州市)

노은면 가신리 충경사비석(老隱面 佳新里 忠景祠碑石)

충북나그네(푸른바다) 2013. 2. 22. 16:14

 

노은면 가신리에 기계유씨인 충경공 유백증을 배향한 충경사라는 부조묘가 자리하고있다.

충청북도 유형문화재 제180호로 지정된 「충경공 유백증 영정」과 충청북도 유형문화재 제268호로 지정된 「충경공 유백증 정사공신 녹권」이 소장되어 있다고한다.

많은곳들과 같이 문이 잠겨있어 안을 살필수는 없었다

충경사를 찾는길에 충경사 담과 마주하고 있는 커다란 비석을 하나 볼수있었다.

비석의 모양을 보며 조금 의아한 생각이 들었다

비석은 이수는 갖추고 있으나 비면은 거칠고 비면에는 비석의 유래를 알수있는 그 무엇도 발견할수가 없었다.

 

혹여나 후대에 후손들이 조성비나 아니면 다른 의도로 비석을 만들려다 도중에 그만둔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기계유씨 종친회에라도 전화를 해봐야 할까보다.

이수의 조각솜씨는 정교하지 못하고 투박한 느낌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