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삼성면 양덕리 정운영효자각(三成面 德井里 鄭運永孝子閣) 본문

충북의 바람소리/음성군(陰城郡)

삼성면 양덕리 정운영효자각(三成面 德井里 鄭運永孝子閣)

충북나그네(푸른바다) 2013. 2. 26. 20:07

 

충청북도 음성군 삼성면 양덕3리에 있는 조선 말기 정운영의 효자각이다.

본관이 초계정운영은 일찍부터 공부를 많이 하여 학문이 깊었으나 과거를 보아 출사를 하게 되면 부모님을 봉양하기 어렵다고 판단하고, 오직 부모님께 효도하기 위하여 과거를 보지 않았다. 어느 해 아버지가 병석에 눕자 정성껏 간호하였으나 낫지 않았다. 그러던 중 잉어가 특효약이라는 말을 들었으나 겨울이라 잉어를 쉽게 구할 수 없었다.

이에 정운영장호원 청미천에 가서 얼음을 깨고 3일간 밤낮으로 애를 써서 끝내 잉어를 잡았다. 그리하여 푹 고와 아버지께 드리니 병이 깨끗이 치유되었다. 그후로도 정운영은 부모님이 병이 들면 변을 맛보아 가며 지극정성으로 모셨다. 후에 부모님이 돌아가시자 3년간을 시묘하며 애통해하였는데, 이런 사실이 조정에까지 알려져 1903년(고종 40) 효자 정려가 내려졌다.

정면 1칸, 측면 1칸의 맞배지붕 목조기와집이다. 사면은 홍살로 막았으며, 양옆에 풍벽을 설치하였다. 편액은 '효자학생정운영지문숭정기원후사계묘명정(孝子學生鄭雲永之門崇禎紀元後四癸卯命旌)'이라 되어 있다.

 

 

정운영(鄭運永)[1746~1820]의 자는 도숙(度叔), 본관은 초계(草溪)이다. 교리 정창(鄭昌)의 13세손이며 동몽교관(童蒙敎官) 정석휴(鄭錫休)의 아들이다. 1746년(영조 22) 덕다리 외서촌(현재 충청북도 음성군 삼성면)에서 출생하였으며, 효행이 지극한 인물로 1843년(헌종 9) 정려(旌閭) 은전(恩典)이 내려져 충청북도 음성군 삼성면 양덕리에 효자문을 세웠다. 1996년 『음성군지』에 수록되어 있다.

「효자 정운영 이야기」는 부모에게 정성껏 효행을 하면 하늘도 감동하여 도움을 내린다는 효에 얽힌 이야기이다. 비슷한 내용의 설화가 전국적으로 많이 등장하는데 이는 효에 대한 우리 민족의 자연스러운 인식을 잘 말해 주고 있는 것이다.

 

정운영 효자각은 양덕3리 마을회관 옆에 자리하고 있다

현재의 상태는 많이 쇠락하였으며 사람의 접근이 힘든곳에서 쇠락하고있다.

주위에 쓰레기도 있고 사람들의 접근이 용이하지 못하고 비좁은 공간에서 사람들의 눈길을 받지 못하고 있다.

아래 사진의 양건물의 골목으로 접어들면 비좁은 터에 쇠락되여 가는 모습을 볼수있다

초계정씨의 문중에서 더욱 신경을 써야 할것 같다

 

많은 후손들 특히나 효와 예의 유물과 유적을  접하기 힘든 현재의 젊은 세대들을 위해서라도

효자문의 위치를 많은 사람들이 볼수있는 자리로 옮겨야 될것 같다

 

 

 

 

 

 

 

정운영은 오효(五孝)로 칭한 정국주(鄭國柱)의 후손답게 효자 집안의 가훈을 이어받아 학문에도 뛰어나고 경학에 덕망이 높았으나, 과거로 출사하면 부모를 봉양하기 어렵다고 하여 오직 부모에게 효도하고자 과거를 포기하였다. 어느 해 부친이 병환 중이었으나 여러 가지 약이 모두 효과가 없었다.

그때, 어느 도승이 하는 말이 잉어를 고아 드리면 특별한 효험이 있을 거라고 했으나 때는 12월 말이라 하천이 얼어 잉어를 잡을 수가 없었다. 그리하여 경기도 이천시 장호원 청미천에 가서 삼 일을 새워 가며 잉어를 잡으려고 하는데, 큰 잉어가 저절로 나와 이것을 고아 드리자 부친의 병이 회복되어 3년을 더 사셨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