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삼승면 원남리 송우암선생사형제거려유허비(三升面 元南里 宋尤菴先生四兄弟居廬遺墟碑) 본문

충북의 바람소리/보은군(報恩郡)

삼승면 원남리 송우암선생사형제거려유허비(三升面 元南里 宋尤菴先生四兄弟居廬遺墟碑)

충북나그네(푸른바다) 2013. 8. 9. 08:43

 

우암 송시열의 사형제인 시묵,시열,시도,시걸(時默,時烈,時燾,時杰)가 병자호란때 일시와서 살던곳을 기념하기 위해 1922년에 건립하였다.

비석의 크기는 전체높이 190 비면은 135*55*21의 크기이다

비의 전면에는 우암송선생사형제거려유허비(尤菴宋先生四兄弟居廬遺墟碑)라 하였고 뒷면에는 숭정후사임술구월립(崇禎後四任戌九月立)이라 하였디.

 

유허비 옆에는 1988년에 송재만이 쓴 우암송선생사형제거려유허비기(尤菴宋先生四兄弟居廬遺墟碑記)가 있다.

 

삼승면 시내에서 면사무소 가는 길로 첫번째 다리에서 우회전하여 상원남쪽으로 약200미터 정도를 가면 빌라뒤에 민가언덕에 위치하고있다.

다리를 건너기전 송우암사형제거려유허비를 알리는 이정표가 다리옆에 서있다.

 

 

 

 

 

 

 

원남리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 중 하나가 우암 송시열 선생의 4형제 유허비이다. ‘우암송선생 4형제 거로 유허비’라고 새겨진 이 비는 1862년 철종 13년에 세운 것으로 우암 송시열 선생과 그의 형제들이 어머니 상을 당하여 장례를 모실 때 조객 을 받던 자리에 세운 비이다. 형 송시열을 따라 유배생활을 같이 한 송시도는 1680 년(숙종 6) 정변으로 노론이 집권하자 벼슬을 사양하고 보은의 금적산 아래에 일경재를 지어 휴학에 전념했다는 기록이 있다. 여기에서 금적산 아래가 상원암 마을이 아닌가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