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광혜원면 실원리 정간사(廣惠院面 實院里 貞簡祠) 본문

충북의 바람소리/진천군(鎭川郡)

광혜원면 실원리 정간사(廣惠院面 實院里 貞簡祠)

충북나그네(푸른바다) 2014. 9. 29. 12:43

 

충청북도 진천군 광혜원면 실원리에 있는 조선 후기 홍우경의 위패를 모신 사우이다.

찾은 날은 정간사를 보수하여 얼마 지나지 않은 날이였는지 단청이며 돌담등이 잘 정리되여 있었다.

 

 

 

 

 

 

정간사(貞簡祠)는 조선 선조의 4녀인 정인옹주(貞仁翁主)와 혼인한 홍우경(洪友敬)[1590~1625]의 위패를 모신 사당이다.

홍우경은 1603년(선조 36) 정인옹주와 혼인한 뒤 순의대부당원위(順義大夫唐原尉)에 봉해졌으며, 봉헌대부에까지 이르렀다.

이후 1618년(광해군 10)에 폐모론(廢母論)이 일자 이이첨(李爾瞻) 등의 음모를 성토하다 10간(奸)으로 몰려 유배당하였으며, 인조반정 이후 복관되었다.

 

 

정간사(貞簡祠)라는 현판이 걸려있다.

실원리는 남양홍씨의 집성촌으로 남양홍씨(南陽洪氏)는 대부분 당홍계로 홍은열(洪殷悅)을 시조로 한다.

당원위(唐原尉) 홍우경(洪友敬)의 묘소가 조성된 후 후손들이 이주하여 세거하고 있다.

 

 

홍씨는 당태종이 고구려에 파견한 여덟 명의 학사(學士) 중 한 사람인 홍천하(洪天河)의 후손이라고 전한다.

그러나 그 이후의 계대(繼代)가 정확하지 않아 고려 개국공신으로 삼중대광태사(三重大匡太師)를 지낸 홍은열을 기세조(起世祖)로 하여 세계(世系)를 잇고 있으나 관향을 남양으로 삼게 된 연원은 확실하지 않다.

 

 

진천군 광혜원면 실원리는 남양홍씨의 세거지이면서 여러 유적이 산재하고 있다.

충청북도 기념물 78호 홍우경·정인옹주 묘소, 충청북도 유형문화재 241호 홍정명 지석(洪廷命誌石), 충청북도 유형문화재 245호 「홍우경 영정(影幀)」 등이다. 또한 실원리 494-1번지[실원3길 47-1]에는 홍우경의 위패를 봉안한 정간사(貞簡祠)가 있는데, 이는 당원위사(唐原尉祠)라고도 불린다.

 

 

 

 

 

[참조] 한국학중앙연구원,진천디지털문화대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