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수의동 박우현 묘소(守儀洞 朴友賢 墓所) 본문

통합청주시/흥덕구(興德區)

수의동 박우현 묘소(守儀洞 朴友賢 墓所)

충북나그네(푸른바다) 2014. 12. 18. 19:09

 

박우현의 생몰년은 1572년(선조 5)∼1592년(선조 25)이며 조선 중기 의병장이다. 자는 희성(希聖)이다. 본관은 밀양(密陽)이고, 출신지는 충청북도 청주(淸州)이다. 조부는 오정공(梧亭公) 박란(朴蘭)이고, 부친은 의금부도사(義禁府都事)를 지낸 박형원(朴亨元)이며,호성공신(扈聖功臣) 2등에 녹훈된 밀천군(密川君) 박숭원(朴崇元)이 숙부이다.

 

 

 

 

1592년(선조 25) 4월에 임진왜란이 일어나 왜군이 북상하여 청주(淸州) 지역을 공격할 때에 의병을 모집하여 성에서 맞서 싸웠으나 북문 밖에서 21세의 나이로 순절하였다.1765년(영조 41)에 사헌부지평(司憲府持平)으로 추증되었다.

 

묘비석에는  조선의사증사헌부지평밀양박공우현묘(朝鮮義士贈司憲府持平密陽朴公友賢墓)라고 음각되여 있다. 묘는 흥덕구 수의동 도장골 안쪽 청룡산 기슭에 있다.

 

 

 

묘소의 위치는 수의동 도장골 청룡산 자락에 위치하고 있으며 작은 계곡을 두고 숙부인 박숭원의 묘의 건너편에 있다.

 

 

 

묘역은 약 100평으로 상석 망주석 등을 갖추었고 묘비는 봉분 좌우측에 각각 1기씩 세웠다. 오른쪽의 묘비는 방형 대석 위에 높이 116㎝, 폭 41㎝, 두께 20㎝의 회색 화강암 비신을 세우고 가첨석을 얹은 4면비이다. 묘소 바로 아래에는 “忠奴水鐵之碑”(충노수철지비)가 있다. 높이 93㎝, 폭 34㎝, 두께 10㎝의 묘갈형 오석 화강암 비석으로, 뒷면에는 “月午門宗一同戊辰十日月日刻字 朴南圭”(월오문종일동무진시월일각자박남규)라고 새겼다

 

 

 

 

 

 

 

비의 제목은 “朝鮮義士贈司憲府持平密陽朴公佑賢墓 贈淑人天安金氏祔左 戊午四月日建立”(조선의사증사헌부지평밀양박공우현묘 증숙인천안김씨부좌 무오사월일건립) 이며 비문은 9세손 박영진(朴英鎭)이 짓고 이석영이 글씨를 썼다. 왼쪽 묘갈의 전액(篆額)은 “朝鮮義士贈持平密陽朴公 墓碣銘”(조선의사증지평밀양박공 묘갈명)으로 이석영의 글씨이다. 비문은 김덕한이 짓고 정운학이 글씨를 썼으며, 조병천의 추기(追記)가 있다. 추기의 내용은 “舊碣字泐 因多士協力 昭陽協洽 暮春上澣 更竪此石云”(구갈자륵 인다사협력 소양협흡 모춘상한 갱수차석운)이다.[출처] 한국학중앙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