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동이면 금암리 호천(東二面 金岩里 虎泉) 본문

충북의 바람소리/옥천군(沃川郡)

동이면 금암리 호천(東二面 金岩里 虎泉)

충북나그네(푸른바다) 2016. 9. 7. 11:48

 

호천(虎泉)이 자리하고 있는 금암2리는 옥천전씨가 대성을 이루고 살고 있다.

금암2리는 목시(목쇠)라 부르며 적하리 부릉개 북쪽과 금암리 압촌(남쪽)사이에 중간에 있는 마을이다.

마을앞인 금강가에 있는 목담(鶩潭)호수에 따오기와 오리떼가 많아 집오리 목(鶩)자를 써서 목소리라고 불리우기 시작했다.

목소에서 목쇠로 변화히고 목쇠가 한자화하여 목금리(木金里)로 되였다가 이후 부르기 쉽게 목시가 되였다.

 

 

 

 

 

 

 

호천은 전엽의 효자문 길건너편에 있다.지금도 물이 나와 농업용수로 사용한다고 한다.

호천은 전엽이 시묘살이를 할때 날씨가 가물어 식수로 곤란을 겪을때 호랑이가 나타나 앞발로 땅을 긁어서 전엽은 기이하게 여겨 호랑이가 앞발로 긁은 곳을 보니 생수가 솟으므로 식수부족을 면했다고 하는 전설이 있다.또한 식수부족으로 곤란을 겪던 마을사람들의 식수원이 되고도 남음으로 사람들은 효자 전엽의 효성에 감동하여 하늘이 호랑이를 보내 샘을 파주었다 하여 호랑이 샘 또는 효자샘이라도 불리우고 있다.

 

 

 

 

옥천전씨 문중에서 전해지는  이야기를 토대로 1993년에 호천을 만들었으며 옥천전씨 문중에서 관리하고 있다

호천앞에는 호천의 유래비와 더불어 호랑이의 석상이 자리하고 있다.

 

 

 

 

 

 

금암리는 군동면(郡東面) 용암리(龍岩里)라 불리던 마을이며, 1739년 기록에는 군동면 용암리에 47호가 살았고 1891년 신묘장적(辛卯帳籍)기록에는 55호에서 15세 이상 255명이 살았던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2007년말 현재 금암1리가 52호, 금암2리가 44호 금암3리가 100호 총 196호가 살고 총 인구는 467명이다. 범양정밀주식회사를 비롯하여 5개의 기업체에서 116명이 종사하고 있다.

 

금암리 유래는 마을 뒤에 용암사란 절이 있고 큰 바위들이 용같이 뻗었다 하여 용암말 이라 불렸고 옆마을이 목시, 목쇠인데 목쇠는 목금(木金)으로 목금의 금(金)자와 용암의 암(岩)자를 따서 두 마을의 뒷글자를 합쳐서 금암리가 되었다.

 

금암리에는 충청북도문화재인 1545년 송정 전팽령이 건립한 양신정(養神亭)과 1765년 유림들에 의해 세워진 목담서원이 있다. 목담서원(鶩潭書院)과 목담서원에 모셔진 사서공 전식 선생의 영정, 명종 때 효자를 기리기 위한 효자정과 효자비, 그리고 그 효행을 뒷받침 하는 호천(虎泉) 등이 있다.

 

임진란 때 중봉 조헌선생을 도운 인봉 전승업선생은 개전초기에 중봉선생을 의병장으로 추대 의병 100명과 군수품을 모아 보은 차령전투를 승리로 이끌고 금산전투 후 연곤평에서 순절한 의병과 승병 1,000여명의 시신을 모아 오늘의 칠백의총을 만들고 중봉선생 유족을 돌보았다.

 

자연마을로는 압구정, 등나무마을, 새말, 솔밭말, 건너말, 용암말, 안골말, 황새골, 옥고대, 말참묵이가 있고 건너말은 빈집만 남아 있다. 용암말에 오필렬효자문과 청주한씨(淸州韓氏)효부비가 있다.

 

압구정은 고창오씨(高敞吳氏)가 입향조인 공조참의 오천(吳泉)공이 세종 16년(1434년)에 이곳에 터를 잡은 이래 20여대를 이어 살고 있다. 1978년 취락구조사업으로 적하리 분지벌에 살고 있던 사람들이 금암리로 집단이주 창앞마을을 이루었다.

 

압구정 뒤에 서당골이 있고 앞에는 갯들, 나마터, 씨드물, 돌가티, 부단지골, 막은골, 줄골이 있고 새마을 앞에서부터 대정목, 모새골, 샘골 그 앞에 새골이, 바위틈새골, 봇들, 못안이 있고, 둥구나무 마을 앞에 방아다리, 용암말 주변에 장나무골, 부흥산, 가는골, 서당골, 턱갈메기, 산지당, 탑선골, 당수말, 말래, 홍고개, 삼거리, 증갱이, 못안이 있다.

 

말참묵(말차목)이 앞에 수우골, 긴다랭이골, 탑송골, 부차골이 있다. 새말 주변에 줄골, 갯들, 강당, 봇들, 못안골, 찰방재, 새골, 샘골, 동자말, 새말 앞들이 있고 황새골, 못안, 섬말, 골말, 장수마루, 수골, 새터말, 뒷골, 삼거리, 찰방재가 있다.[옥천문화원]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