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이원면 이원리 이산당(伊院面 伊院里 伊山堂) 본문

충북의 바람소리/옥천군(沃川郡)

이원면 이원리 이산당(伊院面 伊院里 伊山堂)

충북나그네(푸른바다) 2016. 12. 6. 06:14



월사집(月沙集) 목판(木板)은 원래 대구 용연사에 보관되어오다가 1928년 옥천군 이원으로 옮겼으며 그 후 후손에 의해 가평군 월사묘역에 장판각(藏板閣)이 건립되자 1987년 경기도로 이관되어 경기도유형문화재 제133호로 보호받고 있습니다.

이 곳은 월사선생의 목판을 보관하던 곳입니다 지금은 비어있으며 퇴락되여 가고 있습니다.



월사집 목판본을 보관하던 이 곳의 이름은 이산당(伊山堂)이라는 현판을 걸고 있습니다.

목판은 경기도로 이전되고 지금은 빈 건물로 남아있습니다.이산당 앞으로 주택들이 들어서고 있었습니다.



이산당 앞에는 연안이씨 문중의 비석이 2기 자리하고 있습니다

건물을 바라보며 오른쪽 비석은 월산이공휘부승공적비(月山李公諱溥承功績碑)라고 각자 되여 있으며

또 하나의 비석은 연안이씨문충공월사선생유적비( 延安李氏文忠公月沙先生遺蹟碑)라고 적혀있습니다.



이정구(李廷龜) : 명종19년(1564)∼인조13년(1635)
 
 『한경지략』 각동(各洞) 의 관동(館洞)을 보면 “ 관동(館洞)은 성균관이 있어 생긴 이름으로 이곳에 월사 이정구가 살던 집이 있는데 봉사손이 대대로 살고 있다.” 고 하였다.  월사(月沙) 이정구가 살던 곳은 성균관 근처인 관동(館洞)으로 현재의 종로구 명륜동3가이다.


세조 때의 명신인 이석형(李石亨)의 현손이며 아버지는 현령 이계(李啓)이고, 어머니는 현감 김표(金彪)의 딸이다. 본관은 연안(延安)이고 자(字)는 성징(聖徵)이며 호는 월사(月沙) · 보만당(保晩堂) · 치암(癡菴) · 추애(秋崖) · 습정(習靜)이다.  신흠, 장유, 이식과 함께 조선 중기의 4대 문장가로 일컫는다.
이정귀는 유년시절부터 남다른 문학적 자질을 보이기 시작해 8세에 벌써 한유(韓愈)의 「남산시(南山詩)」를 차운(次韻)했다고 전한다.
선조10년(1577) 14세 때에 승보시(陞補試) 사학(四學)의 유생들을 상대로 시험을 보여 성균관에 입학할 자격을 주는 시험
에 장원을 하며 명성을 떨치기 시작했고 선조18년(1585) 22세에 진사가 되고 5년 뒤인 선조23년(1590) 증광문과에 병과로 급제했다. 승문원 권지부정자(承文院權知副正字)에 보임되었다가 추천을 받아 사관(史官)이 되었다. 선조25년(1592) 임진왜란을 만나 임금이 서쪽으로 피난하였는데 당시 이정귀는 상(喪)을 당하였으나 미처 염습(殮襲)을 하지도 못한 채 행재소로 뒤쫓아 가 성천(成川)에 도착하니, 세자시강원 설서(侍講院說書)에 임명되었다.
선조26년(1593) 명나라의 사신 송응창(宋應昌)을 만나 『대학』을 강론해 그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것은 후에 『대학강어(大學講語)』로 간행됐다. 사서(司書)로 승진하였다가 병조좌랑으로 전직하였고 또 이조좌랑으로 전직하였다. 원접사(遠接使)의 종사관으로 누차 불렀으나 문서를 관리하고 중국말을 잘 한다고 하여 지방으로 내보내지 않았다.

선조30년(1597) 한양으로 돌아온 뒤 병조정랑에 임명되고 승문원 교리(校理) 한학교수(漢學敎授)를 겸하였다. 명나라 제독을 따라다니며 문서 관리 등을 도왔고 성균관 사예(司藝)로  또 세자시강원 필선(弼善)을 겸임하였다.중국어에 능통하여 임금이 중국 사신을 맞이하는데 아무런 불편이 없도록 하자 걸맞은 직책으로 승진시키라고 명하여 낭관(郎官)의 품계에서 하루 사이에 7등급을 뛰어올라 3품에 이르렀는데, 이는 대체로 특별한 은총이었다.

병조참지(兵曹參知)로 일찍이 며칠간 병가를 냈을 때 임금이 ‘이정귀는 어디에 있는가?’라고 물어보고, 특별히 내구마(內廐馬)와 말 장식을 하사하여 포상하였다. 선조31년(1598) 가을에 명나라 주사(主事) 정응태(鄭應泰)가 황제에게 어사 양호(楊鎬)를 모함하였는데, 선조(宣祖)가 양어사의 모함을 밝혀주었다. 그러자 정응태가 우리나라에 앙심을 품어 조선이 왜와 손잡고 명나라를 침범하려 한다고 허위로 황제에게 보고하였다.
조선에서는 이를 해명하고자 이항복을 상사(上使)로 삼고 임금이 “ 외교 무대에서 하는 말에는 이정구를 능가할 사람이 없을 것이다.” 하였다. 이에 이정구를 가선대부 공조참판으로 승진시켜 부사(副使)로 삼았다. 중국 연경(燕京)에 도착하여 이정구가 쓴 주문(奏文)을 올리니 명나라 조정에서 심의하여 “조선의 주문(奏文)이 명백하고 통쾌하여 읽을 때 눈물이 떨어지려고 하였습니다.”고 하니, 황제가 하교하기를, “정응태가 사적인 분노로 인해 망령되이 비방하였으니  돌아와 심문을 받도록 하라. 그리고 조선을  위로하여 그들로 하여   금 짐이 시종 보살펴주는 덕의(德意)를 알도록 하라.”고 하였다.
 돌아와 보고하니, 임금이 매우 기뻐하여 노비와 토지를 하사하고  거듭 한 품계를 승진시켰다.    호조참판에 임명되고 특별히 예문관 제학(提學)에 임명되었고 동지의금부사(同知義禁府事)를 겸임하였다. 호조판서의 자리가 비게 되자 임금의 뜻이 이정구에게 있었으므로 이내 품계가 승진되어 호조판서로 승진되었다.

그때 마침 왕비의 상을 당하여 국장도감 제조(提調)를 겸임하였다. 지경연사(知經筵事)를 겸임하고 예조판서로 전직되었는데, 원래 겸임하였던 국장도감 제조는 그대로 하였다. 국장이 끝나자 세자우빈객(世子右賓客)을 겸임하였다.  이어 홍문관 대제학 · 예문관 대제학 · 지성균관사(知成均館事)를 겸임하게 되어 누차 상소를 올려 간곡히 사양하였으나 우대하는 비답을 내리고 허락하지 않았다.

외직을 요청하여 경기 관찰사로 나갔는데, 공무를 본 지 몇 달 만에 적체된 일들이 씻은 듯이 처리되었다. 녹봉을 떼어내어 숭의전(崇義殿)을 수리하고 왕씨(王氏)의 후손을 찾아 옛날처럼 제사를 받들도록 하였다. 죽주(竹州)ㆍ수원(水源) 산성을 수축한 다음 군량과 병기를 비축하여 방어를 공고히 하고 아울러 기문(記文)을 저술하여 후일에도 폐지되지 않도록 하였다.
임기가 차자 중추부를 맡았고 아울러 지춘추관사(知春秋館事)ㆍ지의금부사(知義禁府事)를 겸임하였다.  선조41년(1608) 선조(宣祖)가 승하하였을 때 국장도감 제조(提調)가 되어 일을 매끄럽게 처리하였고 다시 세자빈객과 동지경연사(同知經筵事)ㆍ동지성균관사(同知成均館事)를 겸임하였다. 재차 대제학을 겸임하게 되어 사양하였으나 윤허하지 않았다.

또 관직을 사양하여 전후 일곱 번 고하여 비로소 체차되었다. 실록청의 부총재(副摠裁)로 <선조실록>을 편찬하고 나서 다시 예조판서가 되었다.  자주 대례(大禮)를 치렀다고 하여 숭정대부(崇政大夫)로 승진되었다. 이어 지중추부사(知中樞府事)에 임명되었다가 형조판서로 전직되었다. 얼마 되지 않아 대신의 추천을 받아 다시 호조 판서에 임명되었다.
1623 3월 인조반정(反正)이 있던 날 밤 사자(使者) 서너 명이 찾아오자 편지를 써서 대장(大將) 이귀(李貴)에게 보내어 행사를 체모가 있게 하라고 권하였다. 천천히 대궐 앞으로 나가 교지를 받들고 서궁으로 나아가 대비에게 복위(復位)할 것을 청한 다음에 백관을 소집하여 즉위하고 대신을 보내어 태묘(太廟)에 고하도록 하였다.
반정 후 또 예조판서가 되었고 얼마 안 되어 지경연사(知經筵事)ㆍ판의금부사(判義禁府事)를 겸하였다. 이윽고 좌찬성(左贊成)에 임명되어 세자이사(世子貳師)를 겸하였다. 책봉조사(冊封詔使) 왕민정(王敏政)ㆍ호양보(胡良輔) 가 중국에서 오니 이정구를 접대를 담당하는 책임자로 명하자, 누차 사양하였으나 윤허하지 않고 업무가 많은 의금부(義禁府)의 직책만 체차하였다.

명을 받아 황화집(皇華集) 서문을 저술하고 문선왕묘비문(文宣王廟碑文)을 쓰고 태묘(太廟)의 악장(樂章)을 정하였다. 다시 찬성(贊成)으로 돌아와 그대로 예조 판서를 겸하였는데, 이는 모두 특별히 명한 것이었다.그 이듬해 정월에 청(淸)나라 기병(騎兵) 수만이 침략하여 들어와 평산(平山)에 이르니,  병조판서를 겸하도록 명하였다. 어가(御駕)를 호위하고 강도(江都)로 들어가니, 청나라가 누차 서신을 보내어 맹약(盟約)할 것을 요청하였다.

이정구가 서쪽 교외에서 맹약을 체결하니, 청나라 군대가 돌아갔다.어가를 호위하고 도성으로 돌아와 병으로 여러 번 사직하기를 원하였으나 윤허하지 않고 어의(御醫)를 보내어 약제를 하사하였고 세자도 여러 번 궁관(宮官)을 보내어 문병하였다. 그때 의주에 주둔한 청나라 병력이 아직도 다 철수하지 않았는데, 이정구가 명을 받아 그들을 설득하니, 곧바로 철수 하였다.

그 이듬해 7월에 우의정에 임명되었고 이어 좌의정으로 승진하여 세자부(世子傅)를 겸하였다. 인목왕후의 상에 총호사(摠護使)가 되어 산릉(山陵)에 이르렀다가 병환이 심하여 집으로 돌아왔는데, 의원과 병을 묻는 관원이 번갈아 왕래하였다. 급히 면직해 달라는 상소를 열두 번 올리니, 임금이 측근의 신하를 보내어 위로하고 판중추부사(判中樞府事)로 임명하였다.



인조13년(1635) 4월 29일에 집에서 세상을 떠났는데, 그때 72세였다.  세자는 친히 찾아가 조문하고 사대부는 친척처럼 곡하였다.중국문인들의 요청에 의하여 100여 장(章)의 『조천기행록(朝天紀行錄)』을 간행하기도 했다. 시문집으로는 그의 문인인 최유해(崔有海)가 편간한 『월사집(月沙集)』 68권 22책이 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