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내수읍 비중리 변박묘지(內秀邑 飛中里 卞搏墓地) 본문

통합청주시/청원구(淸原區)

내수읍 비중리 변박묘지(內秀邑 飛中里 卞搏墓地)

충북나그네(푸른바다) 2016. 12. 27. 06:43


내수읍 비중리에 있는 조봉대부(朝奉大夫)와 경릉참봉(敬陵參奉)을 지낸 변박(卞搏)의 묘지입니다.

무덤은 호석을 두르고 있으며 망주석과 상석이 있고 비석이 세워져 있습니다. 묘지는 후손들에 의하여 잘 관리되고 있습니다.


무덤의 밑에는 행정사(杏亭祠)라는 신축된 사당이 있는데 어떤 관계인지는 더 알아봐야 겠다.



경릉은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신도동에 있는 조선 추존왕 덕종()과 그의 비 소혜왕후 한씨()의 능을 말한다.

사적 제198호인 서오릉의 하나이다. 능호()는 1456년(세조 2)에 정하였다. 능제()는 좌강()이 왕, 우강()이 왕후의 동원이강형식()으로 왕우비좌()의 일반적인 예와 반대되고 있다.

왕후는 생전에 덕종의 추존에 따라 왕비로 책봉되었으므로 능제도 왕릉의 형식을 갖추어야 하겠으나 왕은 세자로 승하하였고, 또 부왕인 세조의 박장주의( : 장례를 간소히 하려는 정책)와 또 소혜왕후의 주장에 따라 세자묘제로 하였다. 그 이후 추봉되는 능의 전례()를 이루었다.

석물은 왕릉·왕후릉 모두 화강석으로 하였는데, 풍화가 심하여 섬세한 조각문양은 판별이 어렵고 왕후릉의 석난간주두()가 창릉식()을 따라, 건원릉( : ) 등 조선왕가의 전형적인 석난간과 그 모양을 달리하고 있음이 특이하다. 이 능의 보호를 위하여 영() 1인과 참봉 1인을 두어 관리하게 하였다. 경릉[敬陵]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