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소이면비산4리대경사삼층석탑-1(蘇伊面碑山4里大京寺三層石塔) 본문

충북의 바람소리/음성군(陰城郡)

소이면비산4리대경사삼층석탑-1(蘇伊面碑山4里大京寺三層石塔)

충북나그네(푸른바다) 2010. 7. 12. 19:02

 

 

 

 

 

 

 

 

 

 

 

 

 

 

 

[정의]
충청북도 음성군 소이면 비산리 대경사(大京寺)에 있는 고려 전기 삼층석탑.

소이면 비산4리 마을끝에 위치하고 있다

네비로 찾고자 하시면 음성군 소이면 비산4리(경로당)을 입력하여 찾으면 쉽게 찾을수 있다
[건립경위]
대경사 삼층석탑은 음성향교묘정사 부근에 있었는데, 누군가가 자기 집으로 옮겨놓았다가 6·25전쟁 때 파괴되었다고 한다.

방치되었던 탑을 50여 년 전에 지금의 위치로 옮겨와 복원하였다.
[형태]
전체적으로 원형이 매우 훼손된 상태이다. 1매의 지대석 위에 기단석을 올려놓고 그 위에 바로 1층 탑신을 얹었다.

탑신부에는 1, 2층 탑신석과 1, 2, 3층 옥개석(屋蓋石)이 있다.

기단석과 탑신석에는 우주(隅柱)가 모각되었다. 3층 탑신석은 결실되었으며 대부분의 옥개석은 크게 훼손되었다.
[현황]
대경사는 한국불교태고종 사찰이다. 1960년경 민가를 개조하여 불상을 안치하고 창건하였다.

삼층석탑은 대경사 경내 앞마당에 있다.
[의의와 평가]
대경사 삼층석탑은 음성 읍내리 사지와 관련된 석탑으로 추정되며,

현재 이 석탑의 상륜부에 올려진 부재는 읍내리 사지의 오층모전석탑의 상륜부가 아닐까 추정되고 있다.

.....음성디지털대전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