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칠성면 사은리 노수신적소(七星面 沙隱里 盧守愼適所) 본문

충북의 바람소리/괴산군(槐山郡)

칠성면 사은리 노수신적소(七星面 沙隱里 盧守愼適所)

충북나그네(푸른바다) 2017. 5. 22. 07:41



괴산 산막이 옛길에 자리하고 있는 조선조의 문신인 노수신의 적소입니다.

이칭(이칭)으로 괴산 수월정이라고 불리며 충청북도 기념물 제 74호  입니다.지정일자는 1987년 3월 31일 입니다.



충청북도 괴산군 칠성면 사은리에 있는 노수신()이 을사사화()로 유배되어 거처하던 적소()입니다.

적소라 함은 귀양살이 하던 곳을 말합니다.



노수신적소인 수월정 입구에는 문간공 노수신의 유적비가 서있습니다.

유적비의 전면에는 문간공소재노선생유적비(文簡公蘇齋盧先生遺蹟碑)라고 적혀있으며 다른면에는 노수신의 행적이 적혀있습니다.




노수신은 본관은 광주(). 자는 과회(), 호는 소재()·이재()·암실()·여봉노인(). 우의정숭()의 후손이며, 아버지는 활인서별제()홍()이다.

1531년(중종 26) 당시 성리학자로 명망이 있었던 이연경(李延慶)의 딸과 결혼하여 그의 문인이 되었다. 1541년이언적(李彦迪)과 최초의 학문적 토론을 벌였다. 1543년식년문과()에 장원급제한 이후 전적()·수찬()을 거쳐, 1544년시강원사서()가 되고, 같은 해 사가독서(: 휴가를 얻어 독서에 전념)하였다.

인종 즉위 초에 정언이 되어 대윤()의 편에 서서 이기()를 탄핵하여 파직시켰으나, 1545년명종이 즉위하고, 소윤()윤원형(尹元衡)을사사화를 일으키자 이조좌랑의 직위에서 파직되어 1547년(명종 2)순천으로 유배되었다. 그 후 양재역벽서사건(良才驛壁書事件)에 연루되어 죄가 가중됨으로써 진도로 이배되어 19년간 귀양살이를 하였다.




유배기간 동안 이황(李滉)·김인후(金麟厚) 등과 서신으로 학문을 토론했고, 진백()의 「숙흥야매잠()」을 주해하였다. 이 주해는 뜻이 정교하고 명확하여 사림 사이에 전해지고 암송됨으로써 명성이 전파되었다. 또한 『대학장구()』와 『동몽수지(童蒙須知)』 등을 주석하였다.

1565년 다시 괴산으로 이배되었다가, 1567년선조가 즉위하자 풀려나와 교리()에 기용되고, 이어서 대사간·부제학·대사헌·이조판서·대제학 등을 지냈다. 1573년(선조 6)우의정, 1578년좌의정을 거쳐 1585년에는 영의정에 이르렀다. 1588년 영의정을 사임하고 영중추부사()가 되었으나, 이듬해 10월 정여립(鄭汝立)의 모반사건으로 기축옥사가 일어나자 과거에 정여립을 천거했다는 이유로 대간()의 탄핵을 받고 파직되었다.





그는 온유하고 원만한 성격으로 인해 사림의 중망을 받았으며, 특히 선조의 지극한 존경과 은총을 받았다. 그의 덕행과 업적의 성과는 매우 다양하여 왕과 백성들, 그리고 많은 동료들에게 영향을 주었다. 그가 진도에 귀양갔을 때, 그 섬 풍속이 본시 혼례라는 것이 없고 남의 집에 처녀가 있으면 중매를 통하지 않고 칼을 빼들고 서로 쟁탈하였다. 이에 예법으로써 섬 백성들을 교화하여 마침내 야만의 풍속이 없어졌다.

그는 아버지의 상을 당했을 때, 대상() 후에 바로 흑색의 갓을 쓰는 것이 죄송하다고 생각하여 국상() 때와 같이 백포립()을 쓰고 다녔다. 그 뒤 직제학정철(鄭澈)이 이를 본받아 실행했고, 뒤에 교리신점(申點)이 주청하여 담제() 전에는 백포립을 쓰도록 제도화시켰다.






그는 시·문·서예에 능했으며, 경일() 공부에 주력할 것을 강조하고 도심미발()·인심이발설()을 주장했다. 한편 양명학()을 깊이 연구한 탓에 주자학자들의 공격을 받기도 하였다. 또한 승려인 휴정(休靜)·선수(善修) 등과의 교분을 통해 학문적으로 불교의 영향을 입기도 하였다.

그가 일찍이 옥당()에 있으면서 경연에서 『서경』을 강론할 때에는 인심도심()의 설명이 주자의 설명과 일치했으나, 진도로 유배되어 그 당시 들어온 나흠순()의 『곤지기()』를 보고 난 후에는 이전의 학설을 변경하여 도심은 미발, 인심은 이발이라고 해석하게 되었다. 저서로는 『소재집』이 있다.  노수신 [盧守愼]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충청북도 기념물 제74호. 노수신은 1545년(인종 1) 사간원정언이 되어 이기()를 파면시켰는데, 명종이 즉위하자 윤원형()·이기의 옥사 즉 을사사화가 일어나 그들에게 파면당하고, 이듬해(1546)에 순천에 유배되었다가 이 해에 벽서()의 변이 일어나자 죄가 더해져서 진도()에 옮겨져 19년 동안 귀양을 살다가 1565년(명종 20)에 괴산의 이곳으로 다시 옮겨져 1567년(선조 1)까지 2년 동안 유배생활을 하였다.

본래의 적소는 그가 이름지은 연하동()에 있었으나 칠성수력발전소 댐의 건설로 물에 잠기게 되자 1957년 지금의 자리로 옮겨 세웠다.

건물은 정면 3칸 측면 1칸반 홑처마 팔작지붕 목조기와집으로 중앙에 우물마루를 깐 대청 1칸이 있고, 좌우에 온돌방 각 1칸이 있으며, 앞면에 툇마루를 둔 간소한 형태로서 “수월정()”이라 쓴 편액이 걸려 있다. 노수신적소 [盧守愼謫所]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충주의 팔봉서원(), 상주의 도남서원(道南書院)·봉산서원(鳳山書院), 진도의 봉암사(), 괴산의 화암서원(花巖書院) 등에 제향되었다. 시호는 문의()이며, 뒤에 문간()으로 고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