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신니면 송암리 손석흔독립유공추모비(薪尼面 松岩里 孫錫昕獨立有功追慕碑) 본문

중원의 향기/충주시(忠州市)

신니면 송암리 손석흔독립유공추모비(薪尼面 松岩里 孫錫昕獨立有功追慕碑)

충북나그네(푸른바다) 2022. 8. 30. 07:30

 

송암리는 충청북도 충주시 신니면에 속하는 법정리입니다.

1914년 행정구역 통폐합 때 흑암리(黑巖里)와 팔송리(八松里)를 병합하면서 흑암과 팔송에서 한 자씩을 따서 송암리(松巖里)라 하였다. 옛날 팔송리에는 8그루의 큰 소나무가 있었다고 한다.

송암리는 남쪽의 가섭산 골짜기를 따라 마을이 형성되어 있다. 『여지도서(輿地圖書)』 충원현조(영조 35)에는 “이곳은 신석면(薪石面) 여탄리(汝呑里) 지역으로 충주 관아로부터 서쪽으로 50리 거리에 위치하며, 124가구에 총 714(남 347, 여 367)명이 거주한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1914년 4월 1일 행정구역 통폐합에 따라 흑암리와 팔송리를 통합하여 송암리라 하였다.남쪽에 가섭산 줄기가 음성군 음성읍과 경계를 이루며, 남쪽은 높고 북쪽은 낮은 지형으로 많은 산골짜기가 형성되어 있다.[네이버 지식백과] 송암리 [松岩里]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충청북도 충주시 신니면 송암리에 있는 독립운동가이자 교육자인 손석흔의 공덕을 기리는 비.

물운(勿雲) 손석흔은 동지(同志)인 김은배, 단경옥, 손승억, 윤무영, 윤주영, 이강렴, 이강호, 이희갑과 신니면 용원장터에서 3·1운동을 주도하다 옥고를 치렀다. 출옥 후에는 북만주로 망명하여 투쟁을 계속하였으며, 해방 이후에는 향리에 학원을 설립하여 교육에 힘썼다.

1979년 3월 1일 손석흔선생독립유공비건립추진위원 김영배(金英培), 손찬영(孫燦榮), 이달홍(李達鴻)이 손석흔의 공적을 기념하기 위하여 비를 세웠다.

국도 3호선 구도로를 이용하여 신니면사무소를 지나 용원저수지 입구를 지나 새로 조성된 송암공원내로 이건하였습니다.

비좌개석의 형태로 대석은 90×61×8㎝이며, 비신은 오석으로 53.5×24×147㎝의 크기이다. 지붕돌은 화강암으로 98×64×63㎝의 크기를 보인다.

비제는 9×9㎝의 해서체로 ‘물운손석흔선생독립유공추모비(勿雲孫錫昕先生獨立有功追慕碑)’라 되어 있으며, 뒷면에 2×3㎝ 국한문 혼용으로 공덕 내용을 음기하였다. 손석흔의 공덕 내용은 다음과 같다.

“뜻이 있는 곳에 길은 있다고 하지만 일제의 폭악스런 무단정치하에서도 누를 수 없는 애국충정을 불태워 일신의 영욕을 다 저버리고 국권의 회복을 위하여 거금 육십일 년 전 기미독립만세운동이 전국 방방곡곡에 메아리치자 약관 26세에 동지(同志)와 연몌(連袂) 항일투쟁에 앞장서서 일경에게 체포되어 육신으로서는 감당키 어려운 갖은 고초를 다만 나라 위해 바친 열화 같은 조국애로 다 이겨내고 출옥 후에는 다시 항일운동을 모사 위기일발의 사태에서 북만주로 망명 투쟁을 계속하다가 다시 귀국해서는 겨레의 무궁한 장래를 위하여는 조국의 앞날을 짊어질 유위(有爲)한 인재 양성에 뜻을 두어 사재를 희사 향리에 학원을 설립하여 민족주의 교육에 전념하는 한편 생계가 어려운 동민의 규휼사업에까지 큰 공헌을 남긴 손석흔 선생이 택한 길이야말로 형극을 다한 고난의 길이었음에도 그의 높은 뜻 곧은 지조는 후세 사람의 숭앙(崇仰)의 거룩한 표상이 아닐 수 없음을 이에 길이 만세에 전하고자 돌을 조아 머리 숙여 절하노라.”

[네이버 지식백과] 손석흔 추모비 [孫錫昕追慕碑]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국가보훈처 공훈전자사료관의 『독립운동사』 제3권 삼일운동사(하) 제6편 「충북 북부 지방 신니면」을 보면 손석흔의 이름은 없다. 정확한 조사 연구가 요망되는 부분이다. 손석흔과 행동을 같이 한 인물로 언급한 명단은 보이는데 아쉽게도 ‘단경옥(段慶玉)’을 ‘은경옥(慇慶玉)’으로 표기하고 있어 수정이 시급하다.

 

독립기념행사 - 보훈기념행사 - 국가보훈처 (mpva.go.kr)

 

독립기념행사 - 보훈기념행사 - 국가보훈처

국가보훈처(국문) - 독립기념행사 상세보기 - 행사명, 행사목적, 행사일, 시간, 장소, 주최, 주관, 참석인원, 행사내용, 식순, 주요참석자, 성명, 생년월일, 주요공적, 서훈, 특이사항, 파일 정보 제

www.mpva.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