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보은읍 장신리 박기종송덕비(報恩邑 長新里 朴起鐘頌德碑) 본문

충북의 바람소리/보은군(報恩郡)

보은읍 장신리 박기종송덕비(報恩邑 長新里 朴起鐘頌德碑)

충북나그네(푸른바다) 2024. 3. 5. 12:32

박기종(1910~1991)은 대한민국의 정치인으로서 1960년 제5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민주당 후보로 충청북도 보은군 선거구에 출마하여 자유당 김선우 후보를 누르고 당선되었다. 1963년 제6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국민의당 후보로 충청북도 보은군-옥천군 선거구에 출마하였으나 민주공화당 육인수 후보에 밀려 낙선하였다. 

 

보은 장신리 비룡소마을 출신으로 보은에서 기업인으로 부를 쌓은 후 정치에 입문하였습니다.지역의 경제발전과 함께 토지희사와 더불어 구휼등에 힘을 썼습니다.장신리 장신공원에 송덕비가 있습니다. 

송덕비에는 국회의원용운밀양박공기종송덕비( 國會議員龍雲密陽朴公起鐘頌德碑)라고 적혀있으며 좌우,후면에는 박기종의 송덕내용이 기술되어 있습니다.송덕비는 1994년에 건립되었습니다.

 

장신공원은 박기종의 아들인 민음사 대표인 박맹호씨의 토지희사로 공원을 조성하게 되었습니다. 주차장과 체육시설 화장실등의 부대시설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민음사' 박맹호 회장, 공원 용지 보은군에 기부채납 (daum.net)

 

'민음사' 박맹호 회장, 공원 용지 보은군에 기부채납

【보은=뉴시스】이성기 기자 = 출판사 '민음사(民音社)' 창립자이자 대한민국 지식산업계의 거인 박맹호(82) 회장이 22일 고향인 충북 보은군에 임야 2만2409㎡(6778평)을 기부채납했다. 보은군 보은

v.daum.net

현재 장신공원의 모습입니다.화장실과 체육시설 주차장등의 편의시설이 갖추어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