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청풍문화재단지
- 국립청주박물관
- 곡산연씨
-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 사과과수원
- 효자문
- 티스토리챌린지
- 밀양박씨
- 화양동 암각자
- 보성오씨
- 효자각
- 단지주혈
- 선돌
- 충북의 문화재
- 사인암
- 각연사
- 부도
- 한독의약박물관
- 경주김씨
- 화양구곡
- 문의문화재단지
- 문경새재
- 법주사
- 충주박물관
- 상당산성
- 부여박물관
- 오블완
- 공주박물관
- 공산성 선정비
- 청주박물관
- Today
- Total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가금면 창동리약사여래입상(可金面 倉洞里藥師如來立像) 본문
[벽에 비스듬히 기대여 있는 창동 약사여래입상의 옛날 모습]
충주 창동리 약사여래입상은 청금산장 부근 개인 소유의 화단에 오층석탑과 함께 서 있었다. 불상은 산장 부근의 광산에서 작업 중 발견되어 1978년 지금의 위치로 이전하였다고 한다. 충주 창동리 약사여래입상은 얇은 판석에 불상과 광배를 함께 표현하였다. 불상은 얕은 부조로 조각하였으며 광배는 보주형의 두광에 신광을 연결해서 표현하고 있다. 불상의 머리 부분은 몸체에 비하여 크며, 나발과 큼직한 육계를 표현하였다. 얼굴은 온화하고 친근한 모습으로, 백호는 없으며 눈썹은 반원형으로 표현하였다. 양쪽 귀는 길게 어깨까지 내려와 있다. 왼손도 가슴 앞까지 올려 약함을 들고 있다. 법의는 통견으로 마치 긴 장삼처럼 옷자락이 길게 늘어져 있고, 양 팔뚝에 배 아래로는 둥근 옷주름이 간략하게 표현되어 있다. 불상의 발은 없으며, 대좌는 석질이 다른 것으로 보아 별도의 것으로 판단된다. 대좌는 장방형의 판석으로 불상을 끼우는 부분 주변에 두 겹의 연꽃무늬를 양각하고 있다. 전체적인 조상 기법이 매우 단순화된 상이나 미소가 친근하게 느껴지는 불상이다. 함께 서 있는 석탑의 조각 수법과 달리 고풍스러운 느낌이 없어서 석탑과는 시대를 달리하여 조성된 상으로 추정된다. 충주 창동리 약사여래입상 근처에 있는 창동나루터는 수운의 요지였던 만큼 창동 마애여래불상과 함께 이 약사불도 같은 의미로 신앙되었던 상으로 추정된다.
|
'중원의 향기 > 충주시(忠州市)'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태면 오량리청룡사위전비(蘇台面 五良里靑龍寺位田碑) (0) | 2011.06.16 |
---|---|
가금면 창동리오층석탑(可金面 倉洞里五層石塔) (0) | 2011.06.15 |
금가면 오석리이수일신도비(金加面 梧石里李守一 神道碑) (0) | 2011.06.13 |
금가면 도촌리홍양희 청선비( 金加面 島村里洪陽熹淸善碑) (0) | 2011.06.12 |
금가면 도촌리홍승원영세불망비(金加面 島村里洪承元 永世不忘碑) (0) | 2011.06.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