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칠성면 사은리 갈은구곡 구암(七星面 沙隱里 葛隱九曲 龜巖) 본문

충북의 바람소리/괴산군(槐山郡)

칠성면 사은리 갈은구곡 구암(七星面 沙隱里 葛隱九曲 龜巖)

충북나그네(푸른바다) 2014. 11. 5. 06:13

 

갈은구곡의 제 6경인 구암이다.

바위의 형태가 거북모양을 닮았다 하여 구암이라 칭하고 있다.

 

 

 

노구분흡백천한(老龜噴吸百泉寒)-오래묵은 거북이 찬샘물을 머금었다 뿜었다 하니

신축주형원근간(伸縮珠形遠近看)-구슬모양 늘어났다 줄었다 원근에서 볼수있네

일자석문뇌파후(一自石門雷破後)-한번 석문이 유뢰맞아 부서진 뒤로

미능간수차령산(未能慳守此靈山)-이 영산을 잘아껴서 지켜주지 못했다네

 

 

 

구암이라 하여 정확히 어떠한 바위를 칭하는지를 모르겠다.

내가 보기에는 구암이라 각자되여 있는 바위위의 바위가 거북의 모양을 닮아 보였다.

커다란 등껍데기 같은 돌밑으로 뾰족 내민 바위가 거북의 머리 형상을 하고 있는것 같았다.

 

구암이라 칭한 바위옆에 있는 커다란 바위를 구암이라 불리우고 있다는 이야기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