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도안면 화성리 연예수사적비(道安面 花城里 延禮秀史蹟碑) 본문

충북의 바람소리/증평군(曾坪郡)

도안면 화성리 연예수사적비(道安面 花城里 延禮秀史蹟碑)

충북나그네(푸른바다) 2015. 9. 10. 12:38

 

연예수는 宣祖(선조) 13년(1578년)에 忠佐衛 副司果(충좌위 부사과)를 역임하였다.

비석에는 충의위어모장군연공예수사적비(忠義衛禦侮將軍延公禮秀事蹟碑)라고 적혀있다.

 

어모장군은 조선시대 정삼품(正三品) 서반(西) 무관()에게 주던 품계()이다.정삼품의 하계()로서 절충장군(折衝將軍)보다 아래 자리로 당하관()의 최상이다.
해당 관직으로는 오위(吳衛)
의 상호군(上護軍), 훈련원()의 정(正), 선전관청(宣傳官廳)의 선전관(宣傳官) , 총리영(總理營) 별효장(別驍將)·종사관(從事官)·중군(中軍), 팔도()의 병마절제사(使수군절도사(水軍節度使)·수군절제사(使)·수군중군()·수군우후(순영중군(巡營中軍)·진영장(鎭營將)·위장(衛將) 등이 있었다.

총리영의 종사관·중군, 수군절도사의 1원, 일부 진영장은 모두 예겸()하였다. 처()에게는
숙인(淑人)의 작호()가 주어졌다.

어모장군 [禦侮將軍] (관직명사전, 2011. 1. 7., 한국학중앙연구원)

 

 

 

 

 

연예섭은 아들로 연섭과 연형을 두었다.

 

연섭은 延禮秀(연예수)의 長男(장남)으로 출생하였고, 字(자)는 汝緝(여집)이다. 1616년 丙辰 生進科(병진 생진과)에 아우인 延瀅(연형)과 함께 登科(등과)하여 聯壁(연벽)의 榮譽(영예)를 얻었다. 이어서 光海君(광해군) 13년(1621년)에 文科(문과)에 登科(등과)하여 承文院正(승문원정)을 역임하였으며, 享年(향년)은 73세였다.

 

연형은 延禮秀(연예수)의 次男(차남)으로 출생하였고, 字(자)는 汝淸(여청)이다. 양과에 登科(등과)한 延涉(연섭)과는 형제간이다. 1616년 丙辰 生進科(생진과)에 형인 延涉(연섭)과 함께 登科(등과)했으며, 淸安文廟(청안문묘)를 創建(창건)하였다.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