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원남면 상당리 충효정(遠南面 上唐里 忠孝亭) 본문

충북의 바람소리/음성군(陰城郡)

원남면 상당리 충효정(遠南面 上唐里 忠孝亭)

충북나그네(푸른바다) 2016. 8. 2. 14:41


상당리마을중간 들판에 자리하고 있는 커다란 정자를  볼수가 있다.

이름하여 충효정(忠孝亭)이라 칭한다. 마을주민들의 쉼터역할도 하며 나름의 충효의 정신을 기리는 장으로 사용되고 있다.


충청북도 음성군 원남면 상당리에 있는 조선 후기 양식의 정자이다.



충효정(忠孝亭)의 원래 이름은 피금정(披襟亭)으로, 약 3백 년 전에 세워진 정자이다. 피금정이란 더운 여름날 온몸에 땀이 흘러 정자에 오르면 시원한 바람으로 옷깃을 헤친다는 뜻이다. 피금정은 일제강점기인 1939년 하당초등학교 개교 후 해체되어 부족한 교실을 짓는 데 사용되었다. 그후 정자가 있던 자리는 빈 터로 남아 있다가 1990년 4월 18일 옛 양식을 재현하여 다시 세우고 충효정이라 개명하였다.





충효정은 정면 2칸, 측면 1칸으로, 처마 깊이 90㎝의 겹처마 팔작지붕의 2층 누형식으로 된 목조 전각이다. 내부를 통문(通門)의 대청으로 꾸며 합판마루를 깔고 있고, 창호는 정면 2칸·측면 1칸을 모두 개방하여 수려한 경관을 바라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기둥의 간격은 정면과 측면을 모두 2.43m로 등간(等間)을 이루어 분할하고 있다. 높이 11㎝의 다듬돌 기단상에 25㎝ 높이의 원형의 주춧돌을 놓고 다시 그 위에 팔각형으로 다듬은 높이 91㎝의 주형주초석(柱形柱礎石)을 놓아 누(樓)를 만들고 있다. 그리고 그 위에 주경(柱俓)이 27㎝인 원형주를 세우고 있다.




기둥 위의 공포는 무출목(無出目)의 일익공 계통의 가구수법을 보이고 있으나, 외부로 돌출된 이익공(二翼工)과 일익공(一翼工)의 우설(牛舌)이 주두(柱頭)와 맞물려 있어야 하는데 주두(柱頭) 밑의 기둥에 물려 있고, 대량(大樑)의 단부(端部)에 부착되어 있어야 될 봉두(鳳頭) 역시 주와 물려 있는 등 전체적으로 익공 양식에서 벗어난 형태로 결구되어 있다. 이는 확실한 고증 없이 1990년에 다시 지으면서 생긴 문제라고 본다.

가구(架構)는 전·후·평주(平柱) 위에 대량(大樑)이 결구되고 있는 형식으로, 대량 상부에 높이 18㎝의 동자주(童子柱)를 세워 종량(宗樑)을 받치도록 하고 있다. 또 종량(宗樑) 상부에는 높이 65㎝의 제형대공(梯形臺工)을 세워 옥개의 하중을 부담하고 있는 5량 집이다.

[출처] 한국학중앙연구원 - 향토문화전자대전



충효정 한편에는 일반 암석에 "맺어진 정우회"라는 제목으로 암석에 글을 새겨놓았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흙의 은혜로 뿌리내리고

홀로 우뚝 서있는 느티나무

수백년 선인들 내려보았으리

동심의 어린시정 여기서 놀다

우정을 결속하고 맺어진 정우회

젊은날 삶을 찾아뿔뿔히 헤어지고

이젠 노년되여 다시 모이리

앞으로 수만년 푸른잎 다시내며

무더운 햇빛가려 내려보겠지

이 자리 이 표석 후세전하고

저 푸른 하늘에 영생하여

또다시 정우회 맺어보리라


성완모 지음.



상당리는 충청북도 음성군 원남면에 속하는 법정리이다.당골 위쪽에 위치하고 있어 웃당골 또는 상당동이라 불린다.


본래 음성군 남면에 속해 있던 지역이었으나 1914년 행정구역 개편에 따라 상당리라 하여 음성군 원남면에 편입되었다.


상당2리에는 모래봉[509m]이 있으며 상당1리에서 마송리로 넘어가는 행치고개(일명 한금령)를 비롯하여 상당리에는 구렁고개, 목날고개, 삼실고개, 재너머고개 등이 있다. 이 중 행치고개는 한강 수계와 금강 수계의 분수령을 이루고 있는 고개로 현재 산 중턱을 뚫어 청주~충주 간 4차선 도로가 생겼다. 또한 진살미들, 느티나무들, 매산들, 물구리들, 집너머들, 새뚝들, 대벌, 바깥무테(외능평), 안무테(내능평) 등의 들이 있으며 상당리에서 발원하는 구성천이 상당천에 합류되어 구안천으로 유입되고 있다.


원남면 면소재지에서 동쪽으로 4㎞ 떨어진 지점에 위치하고 있으며 서쪽으로는 음성군 원남면 보천리, 남쪽으로는 음성군 원남면 상노리, 서북쪽으로는 보덕산과 경계를 이루고 있다. 상당리는 2개의 행정리(상당1리, 상당2리)로 이루어져 있으며 상당1리의 행치, 상당2리의 구성 등 2개의 자연 마을이 있다. 상당1리에는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의 생가 터가 있다. 선영과 사당, 돌로 만든 족보, 연못 등이 있으며 상당리 출신의 반기문 총장의 취임을 기념하기 위하여 음성 꽃동네에서 주최하는 반기문전국마라톤대회도 열리고 있다.

문화 유적으로는 충효정이 있다. 조선시대 성씨 문중에서 세운 피금정(披襟亭)이 있던 자리에 1990년 충효정(忠孝亭)이라 개칭하여 다시 세워졌다. 그 외 상당1리에서는 3년에 한번씩 음력 동짓달 열흘에 윗행치 산신제를 올리고 있다. 국도 36호선(원남면 문암리~소이면 비산리)이 지나고 있다.
[출처] 한국학중앙연구원 - 향토문화전자대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