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대소면 성본리 숭모재(大所面 城本里 崇慕齋) 본문

충북의 바람소리/음성군(陰城郡)

대소면 성본리 숭모재(大所面 城本里 崇慕齋)

충북나그네(푸른바다) 2017. 5. 5. 19:26

 

 

 

 

숭모재(崇慕齋)는 성본1리인 최성미마을에 있는 해주최씨의 재실입니다.

최성미마을을 접아들면 성본1리 경로당이 보이며 숭모재는 경로당 앞에 낮은 언덕에 자리하고 있다.

지금은 제대로 관리가 되지않고 있다 출입문도  떼어진체 방치되여 있고 재실 곳곳도 훼손되여 있다.

 

정면 3칸, 측면 1칸의 겹처마 맞배지붕 건물로, 현대식 시멘트 청기와를 올렸다. 목조건물에 벽돌로 벽을 쌓았으며 주위에는 벽돌 담장을 둘렀다. 전면 처마에 ‘숭모재(崇慕齋)’라는 쓴 현판을 걸었다.


최근에 지은 현대식 사묘로 청기와를 얹어 한옥의 모습을 갖추려 하였다. 조상을 숭모하는 후손들의 정성들이 집약된 재실로서 강학의 기능을 더한다면 가정교육의 산실이 될 가능성이 있다.관리가 필요하다.

 

 

 

 

최성미는 충청북도 음성군 대소면 성본1리에 속하는 자연 마을입니다.

최성미는 성본1리의 중동부 지역에 위치한 자연 마을이다. 동쪽으로는 금왕읍 유포리가 있고, 남쪽으로는 홍창골, 동북쪽으로는 소탄 등의 자연 마을과 각각 접하고 있다.


예부터 해주최씨가 많이 사는 마을이라 하여 최성미라 불렀다.
본래 충주군 소탄면 성산리 지역이었으나 1906년 음성군에 편입되었고, 1914년 행정구역 개편 때 성본리에 포함되어 대소면에 편입되었다.
오랜 옛날부터 해주최씨가 집성촌을 이루어 살고 있다.


마을 북쪽으로 성뫼라는 산이 있는데, 성뫼에 성본리 토성이 있고, 성 안에 ‘어재연·어재순 묘’가 있다. 마을 서쪽으로 소탄천이 흐르고 있다. 예전에는 벼농사와 담배 농사를 주로 지었으나 현재는 대부분의 가구가 인삼 농사를 짓고 있다.

마을 북쪽으로 국가지원 지방도 82번이 금왕읍과 음성IC 등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지방도 513번도 지나고 있다.

 

 

 

 

 

 

해주최씨(海州崔氏)는 최온을 시조로 하고 최유창을 입향조로 하는 충청북도 음성군 세거 성씨입니다.


시조는 ‘해동공자(海東孔子)’로 널리 알려진 최충(崔沖)의 아버지 최온(崔溫)이다. 여러 벼슬을 거친 후 해주의 수양산 아래에서 세거하였다. 이에 후손들이 본관을 해주로 하여 세계(世系)를 계승하고 있다. 후손 중 대표적 인물은 유학의 비조인 최충, 최충의 아들 최유선(崔惟善)과 최유길(崔惟吉)이 있고, 『상정고금예문(詳定古今禮文)』을 편찬한 5세손 최윤의(崔允儀)가 있다.

조선시대의 대표적 인물로는 세종 때의 학자요 청백리인 최만리(崔萬理), 시와 문장에 뛰어났던 최경창(崔慶昌), 선조 때 이조판서를 지낸 최황(崔滉), 영의정 최규서(崔奎瑞)가 있다. 조선시대에 문과 급제자 45명을 냈다.


시조 최온의 19세손 최유창(崔裕昌)이 임진왜란 때 경기도 파주에서 비결서를 보고 음성군 대소면 성본리를 선택하여 세거하였다.


충청북도 음성군 대소면 성본리 최성미는 해주최씨 마을로 마을 이름도 최성미이다. 오늘날은 총 25호 가운데 5가구가 세거하고 있다. 옆 마을인 홍창골에도 해주최씨들이 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