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양산면 봉곡리 이의정묘지(陽山面 鳳谷里 李義精墓地) 본문

충북의 바람소리/영동군(永同郡)

양산면 봉곡리 이의정묘지(陽山面 鳳谷里 李義精墓地)

충북나그네(푸른바다) 2017. 5. 23. 08:37



충청북도 영동군 양산면 봉곡리에 위치한 이의정유적은 1986년 4월 28일 충청북도문화재자료 제6호로 지정되었다.

이의정(:1555∼1593)은 고려 후기의 문인 이규보()의 8대손이며, 예조판서 장()의 손이다. 율곡 이이() 문하에서 수업하였고, 1583년(선조 16) 무과에 급제하여 예빈시를 거쳐 보령현감으로 부임하였다.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의병을 모집하여 진주로 달려가 참전하였다. 1593년(선조 26) 6월 제2차 진주성  싸움에서 김천일()·최경회() 등과 더불어 최후까지 싸우다 왜적이 진주성 남문을 깨뜨리고 들어오자 남강()에 투신, 순국하였다.



이의정의 묘소는 그의 집이 있던 후산의 남향 기슭에 있다. 신도비는 1796년(정조 20) 이조참의 송환기()가 짓고 강택중이 써 새긴 것을 1801년(순조 1)에 세웠다. 그는 후에 진주 충렬사()에 봉안되었다.

정려각은 1722년(경종 2)에 내려졌다. 정문()은 이의정의 충절을 기리기 위하여 세운 것으로, 정문은 〈충신증통정대부병조참의 행조산대부 수보령현감 이의정지문( )〉 〈경묘 임인 명정( )〉이라고 되어 있다. 묘역 앞에는 1996년에 건립한 사당인 충의사()가 있다. 이의정유적 [李義精遺蹟] (두산백과)






봉곡리는 영동군 양산면에 있는 마을이다.마을 앞으로 금강이 흘러 경치가 뛰어나며, 넓은 들이 펼쳐져 있는 전형적인 농촌 마을이다. 자연마을로는 봉곡(봉골), 안황골(내황곡), 웃봉곡, 자랫벌(벌평), 텃골(기곡), 황골(한골, 황곡, 대동, 대동리) 등이 있다. 봉곡은 봉우재 밑에 있어 붙여진 이름으로 봉골이라고도 한다. 안황골은 황골 아래쪽에 있는 마을이고, 웃봉곡은 봉곡 위쪽에 있는 마을이어서 붙여진 이름이다. 강선대()의 유래에 대해 선녀와 용바위 전설이 전해온다. 문화유적으로 이의정 유적, 금호루, 채하정, 함벽정, 강선대 등이 있다. 봉곡리 [Bonggok-ri, 鳳谷里] (두산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