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안남면 연주리 비석군(安南面 蓮舟里 碑石群) 본문

충북의 바람소리/옥천군(沃川郡)

안남면 연주리 비석군(安南面 蓮舟里 碑石群)

충북나그네(푸른바다) 2023. 9. 21. 12:32

안남면 연주리 마을입구에 서 있던 비석을 이 곳 광장으로 옮겨서 세웠습니다.

예전에는 각 각의 비석이 풀숲에 쇠창살로 막혀 있었는데 시원하게 잘 조성하여 놓았습니다.비석의 대한 안내문도 세웠으면 합니다. 이 곳 연주리는 광산김씨가 대성이었습니다.광산김씨 관련 비석이 많습니다.

 

연주리라는 명칭은 연지동의 연(蓮)자와 주암리의 주(舟)자를 따서 지은 이름이다. 주암은 배바위를 한자화 한 것이며 배 모양의 바위가 있어서 붙여진 이름인데 일제때 그 바위를 깨뜨려서 그 형태가 사라졌다고 합니다. 이 바위가 도덕리 서당골 마을 입구에 있습니다.

 

안남면 연주리 김선덕송덕비(安南面 蓮舟里 金善德頌德碑) (tistory.com)

 

안남면 연주리 김선덕송덕비(安南面 蓮舟里 金善德頌德碑)

안남면 연주리 마을초입에 자리하고 있는 광산인 김선덕의 송덕비입니다. 비석의 전면에는 김선덕선생공덕비(金善德先生功德碑)라고 음기되여 있습니다.쇠창살로 보호책을 둘렀습니다. 연주

king6113.tistory.com

안남면 연주리 김삼순송덕비(安南面 蓮舟里 金三淳頌德碑) (tistory.com)

 

안남면 연주리 김삼순송덕비(安南面 蓮舟里 金三淳頌德碑)

안남면 연주리 안남면사무소 뒷쪽에 있는 광산인 김삼순의 송덕비입니다. 비석의 전면에는 광산김공삼순송덕비(光山金公三淳頌德碑)라고 음기되여 있습니다. 초대 우체국장을 지냈으며 파출

king6113.tistory.com

안남면 연주리 김선철효자비(安南面 蓮舟里 金善徹孝子碑) (tistory.com)

 

안남면 연주리 김선철효자비(安南面 蓮舟里 金善徹孝子碑)

김선철효자비는 안남면 연주리 마을 입구에 세워져 있습니다. 비석의 전면에는 효자김선철지리(孝子金善徹之里)라고 음기되여 있습니다. 김선철은 할아버지는 효자 김용선이며 아버지는 김시

king6113.tistory.com

안남면 연주리 김시중적선기념비(安南面 蓮舟里 金時中積善紀念碑) (tistory.com)

 

안남면 연주리 김시중적선기념비(安南面 蓮舟里 金時中積善紀念碑)

안남면 연주리 마을입구에 자리하고 있는 비석중에 하나인 김시중의 적선비 입니다. 김시중은 광산인으로 마을 주민들을 위하여 많은 베품을 나누었으며 또한 효성이 지극한 효자이기도 하였

king6113.tistory.com

효자 김노성이 살았던 동네라는 뜻의 비석입니다.

안남면 연주리 김용선효자비( 安南面 蓮舟里 金容璿孝子碑) (tistory.com)

 

안남면 연주리 김용선효자비( 安南面 蓮舟里 金容璿孝子碑)

안남면 연주리 면사무소를 뒤로 길을 재촉하다보면 교회앞에 건너편에 보이는 효자비입니다. 지금은 비각을 세워 비석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비각안에는 김용선시헤불망비와 김노성지려라 적

king6113.tistory.com

안남면 연주리 주계응송덕비(安南面 蓮舟里 周季應頌德碑) (tistory.com)

 

안남면 연주리 주계응송덕비(安南面 蓮舟里 周季應頌德碑)

안남면 연주리 비석거리에 있는 초계인 주계응의 송덕비입니다. 주게응의 송덕비는 독락정앞에 1기가 더있습니다. 독락정앞에 송덕비는 문중과 관련하여 세운 공적비이며 비석거리의 송덕비는

king6113.tistory.com

안남면 연주리 조인학효자비(安南面 蓮舟里 曺仁學孝子碑) (tistory.com)

 

안남면 연주리 조인학효자비(安南面 蓮舟里 曺仁學孝子碑)

안남면 연주리에 있는 효자 조인학의 효자비 입니다. 비석의 전면에는 효자조인학지리(孝子曺仁學之里)라고 적혀 있습니다.쇠창살로 보호책을 두르고 있습니다. 효자 조인학은 안남면 연주리

king6113.tistory.com

안남면 연주리 조정환송덕비(安南面 蓮舟里 曺怔煥頌德碑) (tistory.com)

 

안남면 연주리 조정환송덕비(安南面 蓮舟里 曺怔煥頌德碑)

안남면 연주리 비석거리에 있는 조정환의 송덕비입니다. 비석의 전면에는 육군대령창녕조공정환자규정송덕비(陸軍大領昌寧曺公怔煥字圭怔頌德碑)라고 적혀 있습니다.

king6113.tistory.com

안남면 연주리 이정순선정비(安南面 蓮舟里 李貞純善政碑) (tistory.com)

 

안남면 연주리 이정순선정비(安南面 蓮舟里 李貞純善政碑)

안남면 연주리 마을입구 비석거리에 있는 일제강점기 시절인 1920년내 안남면장을 지낸 이정순의 선정비이다. 비석의 전면에는 안남면장이정순공선정비(安南面長李貞純公善政碑)라고 적혀있으

king6113.tistory.com

안남면 연주리 박선생불망비(安南面 蓮舟里 朴先生不忘碑) (tistory.com)

 

안남면 연주리 박선생불망비(安南面 蓮舟里 朴先生不忘碑)

안남면 연주리 비석거리에 있는 비석입니다. 비석의 전면에는 은사박선생영록불망비(恩師朴先生永祿不忘碑)라고 음기되여 있으며 쇠창살로 보호책을 둘렀습니다.

king6113.tistory.com

위의 비석은 글씨를 잘 볼수가 없습니다. 이혜표(李惠杓)정도로 판독이 됩니다.

 

아래의 비석은 그간 비석거리에서 볼수 없었던 비석입니다. 이 곳으로 비석을 옮길 때 마을앞에 있던 비석을 이 곳으로 같이 옮긴 듯 합니다. 비석의 전면에는 정창영,곽정규선생공로비鄭昌永,郭楨奎先生功勞碑라고 각자되어 있으며 후면에는 덕실마을에 대하여 부락발전과 함께 여러가지 물질등을 제공하고 마을을 위해 헌신하였으므로 그 공로를 잊지 않기 위하여 동민이름으로 1982년에 세운 공로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