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원남면 마송리 석장승2호(遠南面 馬松里 石長丞2號) 본문

충북의 바람소리/음성군(陰城郡)

원남면 마송리 석장승2호(遠南面 馬松里 石長丞2號)

충북나그네(푸른바다) 2013. 10. 9. 13:47

 

사진에 보이는 1호 석장승에서 아랫쪽으로 30여미터 내려가면 작은나무옆에 석장승 2호가 자리하고 있다

 

석장승이 서 있는 마송리 오미의 ‘오미’는 오산(梧山)의 우리말 표기이다. 원래는 오뫼였는데 활음(滑音) 현상으로 오미가 된 것이다. 이는 증산(甑山)을 시리뫼로 부르다가 시리미라고 부르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예전에는 동네의 형국이 새우 모양을 닮았다고 하여 ‘오(鰲)’를 썼는데, 이 오(鰲) 자는 자라 오(鼇)의 속자이나 오미에서는 새우 오로 알고 썼다고 한다. 마을 입구의 야트막한 언덕, 즉 숭덕사와 법화사가 자리한 곳을 새우의 꼬리로 본다. 일제강점기 때 글자가 복잡하다 하여 오동나무 오(梧)를 써서 오산(梧山)으로 바꾸었다.

 

 

2호 장승(문관석형 장승)은 현재 위치보다 30m 가량 안쪽의 옥현과 텃골로 가는 길목에 세워져 있었다. 후손 중에 벼슬하는 사람이 많이 배출되기를 기원하며 세운 장승으로 보인다.

 

 

 

2호 장승(문관석형 장승)의 높이는 260㎝이며, 앞면 너비는 50㎝ 정도이다. 1호 장승보다 키가 더 훤칠하다. 2호 장승은 문관석 형태의 장승으로, 귀밑으로 이어지는 얼굴선이 달걀형으로 유연하여 표정이 순수하고 밝아 보인다. 눈 위의 머리(이마) 부분이 얼굴에 비해 길고 머리에는 사모를 착용한 모습이다. 왼쪽 눈썹은 반달형이며, 오른쪽 눈썹은 오랜 세월 마모되어 희미하다. 두 귀는 눈 위쪽에 나란히 붙어 있고, 두 손을 깍지 끼고 있다.

 

 

전형적인 양반 복장의 하나인 소매자락이 길게 늘어진 도포를 입고 있다. 눈은 크고 앞쪽으로 튀어나오게 생겼는데, 뭔가 반짝이는 생각이 떠올라 기분 좋아하는 표정이다. 입은 반달형으로 다물고 있으며 살며시 웃는 모습이다. 전체적으로 기품 있고 후덕한 양반풍이 넘치며, 인자하고 포용력이 있어 보인다. 배꼽 아래쪽으로 ‘靜界大將軍(정계대장군)’이라고 새긴 명문이 선명하다. 정계대장군은 “안정된 세계를 만들어 주는 대장군”이라는 뜻으로 보면 될 것이다.

 

 

 

 

 

오미 장승제는 매년 음력 정월 보름날 오전 10시경에 지낸다. 제의는 각 장승마다 한 명의 헌관과 두 명의 집사가 맡아서 진행하는데, 3기의 장승에서 동시에 올린다. 제사 비용은 마을 기금으로 충당한다. 제수를 진설할 때는 맨 첫째줄에 백설기 시루를 놓고, 그 위에 껍질을 벗기지 않은 북어를 올려놓는다. 이때 북어의 머리는 동쪽으로, 꼬리는 서쪽으로 향하게 한다. 둘째 줄에는 감·대추·껍질을 까지 않은 밤을 올려놓고, 셋째줄에는 막걸리를 놓는다.

제사 절차는 보통의 기제사와 같이 제관이 먼저 분향하고 재배를 한 다음, 술을 따라 놓고 축문을 읽은 뒤 다시 재배를 하면 끝난다. 이때는 제관과 집사가 함께 절한다. 옛날에는 두루마기 차림으로 예를 갖추었지만 지금은 평상복 차림으로 제사를 지낸다. 축문은 다음과 같다.

“한 해의 차례가 정월 삭(朔)이 됨에, 유학 고○○는 백번 절하며 감히 오산(梧山)의 정계대장군 높으신 신령님께 고하나이다. 엎드려 바라옵건데, 우리 마을에 재앙을 소진해 주시고, 나쁜 전염병과 흉칙한 질병으로부터 그 재앙을 물리쳐 주시고, 독 있는 벌레 사나운 짐승으로부터 그 해를 멀리 가게 해주시고, 모든 요사스럽고 더러움을 행랑채가 깨끗한 것처럼 사그라지게 해주시고, 길하고 상서로운 일이 몰려들게 해주시고, 부모님이 학처럼 장수하게 해주시고, 자손이 메뚜기처럼 많게 해주시고, 선비는 구름사다리에 올라가게 해주시고, 농부는 노적가리에 올라가게 해주시고, 술에 목욕하고 떡을 나누어 먹게 해주시고, 먹고 마시며 노래 부르게 해주시고, 고기를 뜯어먹고 물고기를 잡아먹게 해주시고, 배를 두드리며 춤추게 해주시어 무한한 세월 동안 태평하고 편안하게 지나게 해주소서. 이에 감히 백번 절하며 축원하나이다.(維歲次 正月朔日 幼學 高○○ 百拜敢告于 梧山淨界大將軍尊神 伏以本里 災殃消盡 惡癘凶瘟 乃攘其禍 毒蟲猛獸 乃遠其害 諸般妖穢 廊淸如消 吉祥輻輳 父母鶴壽 子孫螽蟄 士躡雲梯 農登露積 浴酒投餠 含哺而歌 齧肉啖魚 鼓腹而舞 無限年 太平安過 玆敢百拜祝願)”[디지털음성문화대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