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수안보면 안보리 조정철묘지(水安堡面 安堡里 趙貞喆墓地) 본문

중원의 향기/충주시(忠州市)

수안보면 안보리 조정철묘지(水安堡面 安堡里 趙貞喆墓地)

충북나그네(푸른바다) 2017. 3. 16. 20:24

조정철(1751-1831)은 조선 후기 충청감사를 역임한 문신이다.
본관은 양주(楊州). 자는 성경(成卿)·태성(台城), 호는 정헌(靜軒)·대릉(大陵). 증조할아버지는 우의정을 지낸 조태채(趙泰采), 할아버지는 조겸빈(趙謙彬), 아버지는 이조참판을 지낸 조영순(趙榮順), 어머니는 김시눌(金時訥)의 딸이다.

1751년(영조 27) 경기도 장단에서 태어난 조정철(趙貞喆)은 1775년(영조 51) 별시 문과에 급제하고 관직에 올랐다. 1777년(정조 1) 별감 재직 중에 강용휘(姜龍輝) 등이 정조를 시해하려한 사건에 연루되어 참형에 처해질 뻔했으나 전 우의정 조태채(趙泰采)의 증손자임이 참작되어 제주도로 유배되었다.

제주도에서 장기간 유배 생활을 하고 이후 정의현, 추자도, 광양현, 토산현으로 유배지를 옮겨 다닌 끝에 1805년(순조 5) 유배 28년 만에 풀려나 복권되었다. 1809년 사간원정언을 거쳐 1811년 제주목사겸전라도방어사로 유배지였던 제주도로 부임하였다. 제주목사로 있으면서 제주성을 개축하고 감귤 제배를 권장하는 한편 육지에서 들어와 노비가 된 자를 고향으로 돌려보내고 부역의 부담을 줄였다.

1812년 동래부사로 전임하고, 1813년 충청감사가 되어 충청감영이 있는 공주로 부임해 활동했다. 1816년 이조참의, 1822년 이조참판, 성균관대사성, 1824년 형조판서, 예조판서, 1826년 형조판서, 의정부좌참찬, 1827년 대사간, 1828년 형조판서, 1830년 대사헌을 역임하고, 1831년(순조 31) 지중추부사로 있다가 80세의 나이로 별세했다.


저서로 제주도 유배지에서 지은 시를 조정철 자신이 직접 편집하여 1824년 간행한 『정헌영해처감록(靜軒瀛海處坎錄)』 4권 2책이 있다.
묘소는 충청북도 충주시 수안보면 안보리에 있다.[출처] 한국학중앙연구원 - 향토문화전자대전


 

 

 

조정철 묘, 왜 수안보 돌고개에 위치할까 - 충북과 나의 연결고리 '충북일보' (inews365.com)

 

조정철 묘, 왜 수안보 돌고개에 위치할까

[충북일보] 속보= 조정철(趙貞喆·1751~1831)의 묘가 충주 수안보 돌고개(박석고개)에 위치하고 있는 것은 세번째 부인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본보 취재 결과, 조정철이 괴산 연풍

www.inews365.com

 

 

"새벽 상여소리…알고보니 연인 홍랑의 발인" - 충북과 나의 연결고리 충북일보 (inews365.com)

 

"새벽 상여소리…알고보니 연인 홍랑의 발인"

[충북일보] 충주시가 조선 후기의 문신 조정철(趙貞喆,1751~1831)과 제주도 홍윤애(홍랑, 洪娘)와의 애절한 사랑 이야기를 스토리텔링화, 관광 자원화하기로 했다. 조정철의 묘는 충주시 수안보면

www.inews365.com

 

 

 

 

 

 

 

 

제주시 애월읍 금덕리는 거문덕이라고도 부르는데, 이곳 금덕 남쪽에 홍의녀묘()가 있다. 향리 홍처훈()의 딸 윤애()의 무덤인데, 주인공 홍윤애와 조정철의 슬픈 사랑이 서린 무덤이다.

영조가 승하하고 정조가 임금의 자리에 올랐다. “내가 밤잠을 안 자고 독서하다가 새벽닭이 울고 나서야 잠자리에 든 지 몇 날 몇 밤이던가?” 인고의 세월을 이기고 난 뒤 임금에 오른 정조의 술회였다. 암살을 벗어나기 위해 새벽까지 잠을 안 자고 독서에 힘을 쏟고서 왕위에 오른 정조였지만, 암살의 위협을 피해 갈 수는 없었다. 정조의 이복동생을 왕위로 옹립하기 위해 정조를 시해하려다가 사전에 발각되어 관련자들이 다 죽게 되었다.

그 한 사람이 조정철()이었다. 조정철은 신임옥사 때 사사된 4대신 중 한 사람인 조태채()의 증손이다. 조태채의 증손이라는 것이 참작되어 제주도
로 유배를 왔다. 그때가 1777년이었다. 제주도로 귀양 온 조정철을 가엾게 여겨 자주 드나들었던 홍윤애라는 여자와 사랑에 빠졌다. 그런데 1781년 두 사람 간에 위기가 찾아왔다.

조정철 집안과는 조부때부터 원수지간이었던 소론의 김시구()가 제주목사로 부임해 온 것이다. 원수가 외나무다리에서 만난 것이나 다름없었다. 조정철을 없애기 위한 단서를 찾고자 홍윤애를 데려다 문초를 했지만, 그는 모든 사실을 부인하다가 고문 끝에 죽고 말았다.

“어제 미친 바람이 한 고을을 휩쓸더니, 남아 있던 연약한 꽃잎을 산산이 흩날려 버렸네.” 오랜 세월이 지난 뒤 조정철이 그날의 기억을 떠올리며 쓴 시 한 편이다. “아아! 즐겁기는 새로 아는 사이가 되는 것보다 즐거운 것이 없고, 슬프기는 생이별보다 더 슬픈 것이 없다”는 옛말이 있다. 그런데, 생이별도 아니고 사랑하는 여자가 자기 자신을 위해 한 목숨을 바치고 말았으니 얼마나 가슴이 찢어질듯 아팠으랴.

어사 박원형()이 이러한 사실을 밝혀내어 김시구와 황인채는 파직되었다. 김시구는 다시 제주도에 유배를 와 있는 사람들이 역모를 꾸민다는 허위 보고를 올렸고, 조정철은 새로 부임한 제주목사로부터 혹독한 고문을 받았다. 하지만 무혐의로 풀려났다. 조정철은 1782년 정의현으로 옮겼는데 그가 유배 중에 썼던 시 한 편이 가슴을 아프게 한다.

 

잠은 어이 더디고 밤은 왜 이리 길고
하늘가 기러기 소리 애간장을 끊네
만사가 이제 텅 비어 백발과 같아
쫓겨난 신하의 눈물 천 리를 가네

 

조정철은 1788년에는 나주로 옮겼다. 1805년 유배가 풀리기까지 무려 33년의 기나긴 세월을 유배생활로 보냈던 것이다. 그는 무죄로 풀려 벼슬을 하다가 순조 11년인 1811년 6월에 제주방어사를 자원했다. 부임 즉시 어렸을 때 헤어진 딸을 만났다. 그리고 그가 사랑했던 여자 홍윤애의 혼을 달래고자 무덤을 찾아 ‘홍의녀묘’라고 비를 세운 뒤 묘비에 다음과 같은 글을 썼다.

 

홍의녀(洪義女)는 향리(鄕吏) 처훈(處勳)의 딸이다. 1777년(정조 1년) 내가 죄를 지어 탐라에 안치되었다. 의녀가 때때로 나의 적거에 출입하였는데, 1781년 간사한 사람이 의녀를 미끼로 하여 나를 얽어 죽이려고 했다. 그런 기미가 없자, 돌연 피와 살이 낭자하게 되었다. 의녀가 말하기를, “공(公)의 사람은 나의 죽음에 있습니다” 하고는 결국 불복하고 절개를 지켜 죽으니 윤5월 15일이었다. 31년 만에 내가 임금의 은혜를 입고 방어사로 제주로 와서 네모진 묘역을 만들고 인연을 시로 전한다.

옥 같던 그대 얼굴 묻힌 지 몇 해던가
누가 그대의 원한을 하늘에 호소할 수 있으리
황천길은 멀고 먼데 누굴 의지해서 돌아갔는가
진한 피 깊이 간직하고 죽고 나도 인연이 이어졌네
영원히 아름다운 이름, 형두꽃처럼 빛나리
한 집안 두 절개, 어진 형제였네
젊은 나이의 두 무덤 이제는 일어나지 못하니
푸른 풀만 무덤 앞에 우거져 있구나

 

그의 언니 또한 절개가 있어 한 쌍으로 묻혔다. 1940년 제주 농업학교를 세우기 위하여 홍윤애의 무덤을 제주시 삼도 1동에서 이곳으로 옮기었다. 드라마보다도 더 드라마틱한 사랑을 했고, 드라마같은 삶을 살다간 사람이 바로 조정철이었으며 제주 여자 홍윤애의 사랑 역시 지극한 순애보가 아닐 수 없다.

 (신정일의 새로 쓰는 택리지 7 : 제주도, 2012. 10. 5., 다음생각)

 

 

 

 

수안보면의 온천리에서 박석고개를 넘어 대안보로 내려가는 옛길은 호젓하고 옛 정취가 느껴진다. 박석고개(돌고개·石峴)를 넘으면 오른쪽으로 큰 묘소가 여러 기 보이는데 그 중 가장 큰 무덤이 조감사(趙監司)의 묘라고 전해진다. 이 묘의 주인공은 조선 후기 문신으로 제주목사(濟州牧使), 충청도관찰사, 지중추부사(知中樞府事)를 지낸 조정철(趙貞喆·1751~1831)이라는 분이다.

조정철의 묘는 조산(趙山)의 남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수옥폭포 암벽에 새긴 조정철의 마애명이 있어 수안보에는 조감사의 흔적을 곳곳에서 찾을 수가 있다.조정철(趙貞喆)의 본관(本貫)은 양주(楊州), 자(字)는 성경(成卿), 호(號)는 정헌(靜軒)으로 1751년(영조 41년) 경기도 장단에서 퇴헌공 조영순의 아들로 태어났다. 1775년(영조 51) 25세에 별시문과 병과에 급제했으나 형조판서를 지낸 장인 홍지해(洪趾海·1720~1777)의 정조 시해 음모사건에 노론 벽파 가문에 속한 연유로 연루되어 제주로 유배를 갔다. <정조실록>에는 정조 원년 9월 11일 자에 "조영순(조정철의 아버지)이 아직 살아 있다면 임금을 범한 부도한 죄를 어찌 면할 수 있겠는가. 그가 죽었기 때문에 처형하지 못했으니 큰 실형(失刑)이라 하겠다. 더구나 그 아들 조정철은 역적 홍지해의 사위인데… 국청의 죄인 조정철은 절도에 사형을 감면해 안치하라"고 조정철의 유배 배경을 적고 있다. 조정철은 유배지에서 제주목 향리를 지낸 홍처훈의 딸 홍윤애(洪允愛·홍랑)와 애절한 사랑을 나누게 된다. 사랑해선 안 될 죄인과의 기구한 사랑이었으니 더욱 애틋하고 간절하였고 두 사람의 마음을 담은 딸을 낳게 되었다. 그러나 행복했던 순간도 잠시, 노론파 조정철 집안과 불구대천의 정적이었던 소론파의 김시구라는 사람이 제주목사로 부임하면서 이들의 사랑은 비극으로 막을 내린다. 그를 눈엣가시로 여기던 목사는 죄를 옭아매어 기어이 사형시키려고 홍랑을 잡아들여 모진 고문을 하였으나 자신의 말 한 마디에 사모하는 이의 목숨이 달려있음을 알고 있는 홍랑은 당당히 맞서다가 결국 숨을 거두고 말았던 것이다.

1805년(순조 5) 27년여 만에 사면 복권된 조정철은 1811년 환갑의 나이에 제주목사 겸 전라도 방어사로 부임하였다. 부임하자마자 그는 생명의 은인이며 사랑했으나 원통하게 죽은 의녀(義女) 홍랑의 묘를 찾아 원혼을 위로하고 딸에게는 집과 토지를 마련해주었다.

홍랑의 묘는 제주도 북제주군 애월읍 금덕리 제주농고 자리에 있다가 시가지 확장으로 애월읍 유수암리로 옮겨졌고 '義女 洪娘之墓'라고 새겨진 묘표 뒤에 조정철의 헌시가 있다. "옥 같던 그대 얼굴 묻힌 지 몇 해던가. 누가 그대의 원혼을 하늘에 호소할 수 있으리…

진한 피 깊이 간직하고 죽고 나도 인연이 이어졌네." 불과 200여년 전 목숨을 걸고 사랑을 지킨 한 여인에게 바친 한 남자의 애잔함이 담긴 시다.

동래부사를 거쳐 1813년 충청감사(관찰사)로 부임하여 도내를 순찰하던 중 수옥정 폭포에 이르러 폭포를 감상하고 암벽에 "조정철(趙貞喆)"이란 마애명을 남겼는데 이름 옆에 새겨진 '을해(乙亥)'를 통해 1815년에 다녀갔음을 알 수 있다.

수안보에 있는 조정철의 묘비에는 '楊洲 趙公 貞喆之墓(양주 조공 정철지묘)' 라 적고 그 옆으로 부인 3명을 부좌(祔左)하였는데 제주 연인 홍윤애를 두 번째 부인으로 올려놓았다. 한라산 백록담에도 조정철이 남긴 마애각(磨崖刻)이 있어 제주도와 충주시는 조정철과 홍윤애의 애틋한 순애보를 스토리텔링화해서 관광자원화할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고 한다. 충주시는 박석고개, 조정철 관찰사의 사랑 이야기, 거룡목 등을 주제로 스토리텔링하고 조산공원 생태 테마 탐방로와 연계해 수안보의 새로운 관광자원으로 활용하며, 제주도립무용단은 지난 해 48회 정기공연으로 홍윤애와 조정철의 애절한 사랑 이야기를 주제로 한 창작 무용 작품을 선보였고, 제주도에서는 제주목사 조정철과 제주 처녀 홍랑(윤애)의 애틋한 사랑 이야기를 제주의 설문대할망 설화에 덧대어 오페라 <백록담>을 만들어 제주 뿐 아니라 서울과 룩셈부르크, 스페인, 그리스 등에서 공연하였으며 제주를 대표하는 문화 상품이 되도록 발전시키겠다고 하니 앞으로 충주와 제주가 상호 문화 예술의 교류 확대와 상호 연계된 훌륭한 테마 관광지 개발을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