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옥천읍 귀화리 이장황가룡기념비(沃川邑 貴花里 里長黃佳龍記念碑) 본문

충북의 바람소리/옥천군(沃川郡)

옥천읍 귀화리 이장황가룡기념비(沃川邑 貴花里 里長黃佳龍記念碑)

충북나그네(푸른바다) 2021. 9. 16. 19:20

 

구일리는 옥천읍 동부 중앙에 위치하며 면적은 2.79㎢이다. 동쪽은 퇴미산과 함박산 능선으로 동이면 평산리와 세산리, 남쪽은 원각리, 서쪽은 돌남산 능선으로 장야리와 서대리, 북쪽은 매화리 및 동이면 남곡리 구일농공단지와 접한다.구일리는 조선시대에 발간된 『여지도서』나 『신묘장적』에 귀일리貴日里로 기록하였으나, 1914년 행정구역 통폐합으로 귀화리와 귀죽리, 귀현리를 합쳐서 구일리九逸里로 마을 이름 을 바꿨다.

 

귀화리는 구일리 북부에 위치하며 돌남산 동편 기슭과 퇴미산 사이의 구릉지인 고지대 에 위치하며 마을회관이 있다.
지리적으로 동쪽은 동이면 소도리, 남쪽은 귀죽리, 서쪽은 장야리, 서대리, 북쪽은 매화 리, 동이면 남곡리와 접한다.귀화는 구일리를 예부터 귀일貴日골이라 불러 귀할 귀貴에, 마을 앞산에 봄꽃이 많이 피 어난다 하여 꽃 화花 자를 붙인 것에서 유래한다.

 

 

구일리 마을이장을 지낸 황가일의 공적을 기념하기 위하여 귀화리에 세운 기념비입니다. 비석의 전면에는 이장황가룔기념비(里長黃佳龍記念碑)라고 적혀있으며 비석의 건립년도는 단기 4285년(서기 1952년) 임진년 8월15일 구일리민 일동 이름으로 세웠습니다. "바람이 부나 비가오나 10여년간을 동네의 모든 일을 자신의 집일 같이 사랑하며 열심을 내었네" 구비가 훼손되어 새로운 비석으로 개립하여 놓았습니다.